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원형탈모가 낫지않고 계속 커져서 미치겠어요ㅠㅠ

안녕하세요 저는 23살의 여자학생입니다 .
지금 원형탈모 때문에 정말 고민이 많습니다.
고민하소연할때도 없어요.
처음에는 작년에 10원짜리보다 조금 작은 원형탈모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별 신경을 안썼습 는데 저절로 세달인가 네달인가 저절로 다 나더라구요.
근데 올해초에 또 100원짜리 크기 정도로 정수리 뒤쪽에 생겼습니다.
또 나아지겠지싶어서 신경을 안썼는데 한달정도 있다가 보니 이게 왠걸
거의 지름 5cm 이상의 원형이 뻥뚫려 있는게 아닙니다.
여잔데 정말 미치겠습니다. 머리가 길어서 머리내리면 가려라도졌었는데
이젠 잘 가려지지도 않고 옆머리쪽에 두 개가 더 생겼습니다.
이것도 크기가 커지고 있구요.
너무 무서워서 두달정도 전에 큰병원을 알아봤는데 다른데는 한참 기다려야한다고 하고 분당차병원이 좀 유명하다고 해서,
주사도 맞고 머리차갑게하는 치료도 하고 했는데 여전히 계속 빠지고 더 커지는것 같아서 미칠것 같아요. 원형 탈모가 시작된지 벌써 4개월이 지나 갑니다.
이대로 빠졌다가는 대머리 되겠습니다. 정말 스트레스 받습니다. 한의원에서도 원형 탈모를 치료한다고하던데...정말 치료가능한건가요?
더 빠지면 너무 힘들것 같아요...

질문드릴게요

 

1. 머리가 깁니다. 머리를 단발로 자르면 더 나을까요?

2. 언제까지 머리가 빠질까요? 설마 다 빠지진 않겠죠?

3. 완치가 가능 하죠?

4. 한의원에서는 어떻게 원형탈모치료하는지?

 


답변

원형탈모 원형탈모치료에 대한 답변입니다
정기영
정기영[한의사] 더봄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정기영 입니다.

우선 한참 외모에 신경을 많이쓸 나이에 원형탈모가 생겨 고민이 많은 것 같아 글을 읽는 저도 마음이 많이 아픕니다.

가장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원형탈모의 원인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스트레스입니다. 그러하기에 지금의 원형탈모에 대한 김**님의 스트레스가 다시 역으로 원형탈모악화의 원인이 되고 있음을 주지하여야만합니다. 반드시 나을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음으로 스트레스에 대처하셔야만합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도록하겠습니다. 
1. 원형탈모의 호전이나 악화와 머리의 길이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머리가 짧으면 또는 머리는 깎으면 머리가 빨리 자란다는 것 역시 속설일뿐 사실은 아닙니다. 김**님이 스트레스를 조금이라도 덜 받을 수 있는 방향으로 결정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지금까지 수많은 악성 난치성 원형탈모(다발성 원형탈모, 사행성원형탈모, 전두탈모, 전신탈모 등)환자분들을 치료하면서 가장 답답한 부분이 정확한 병의 예후(병이 언제까지 악화될것인가? 병이 언제쯤 호전될 것인가 등)에 대해 예측하기 매우 어렵다는 것입니다. 단발성(한군데에만 원형탈모반이 있는 경우)이면서 초발(원형탈모가 처음 발현된 경우)인 원형탈모의 경우는 80%이상이 6개월정도내에 별다른 치료없이도 호전이 됩니다. 하지만 호전되지 못하고 악화되는 경우에는 모두 다른 악화경과를 보입니다. 그러하기에 질문에 대한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한의학적인 치료와 생활습관의교정을 통해 몸의 건강성이 회복되는 시점부터 모발의 탈락이 정지되면서 새로운 모발이 만들어지기 시작하며 이러한 과정이 지속되면 반드시 원형탈모는 치료된다는 것입니다. 

3.우선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부분은 가능하다입니다. 
다만 지금까지 환자분들을 치료하면서 너무 오랜기간 원형탈모를 방치한 경우, 양방의 스테로이드치료(양방원형탈모치료의 주된 치료방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원형탈모반에 직접 주사치료를 하거나 경구투여를 하게됩니다)가 효과가 없는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오랜기간 스테로이드를 투여하여 전반적인 면역기능이 오히려 떨어진 경우, 생활습관의 교정이 어려운 경우(수면시간이 직장문제로 너무 불규칙한 경우, 스트레스 너무 심하여 조절이 안되는 경우 등), 원형탈모외에 다른 신체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 등에는 치료가 쉽지않고 호전이 잘 안된다는 것입니다. 현재 양방의 치료가 효과를 얻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아쉬우며 가급적 한방치료로 접근해보실 것을 권유하고 싶습니다.
생활습관의 교정과 한의학적치료로 몸이 건강성이 회복된다면 반드시 원형탈모는 완치가 가능하며 재발역시 방지할 수 있습니다.

4.한방의 원형탈모치료방법에 대한 글을 아래 함께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원형탈모의 치료법 - 두피나 모발치료가 아닌 몸 치료를 해야 합니다]
난치성 원형탈모는 치료와 악화가 반복되면서 사람을 고통스럽게 하고, 문란해진 면역체계로 인하여 몸과 마음이 많이 약해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때문에 단순한 두피나 모발치료가 아닌 몸치료를 한다는 생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체질 한약인 미발음 복용을 통해 오장육부의 질서를 회복하여 스트레스를 이겨낼 수 있는 몸 상태를 만들고, 무질서해진 인체의 면역체계에 질서와 기강을 바로잡아나가는 치료를 합니다. 그리고 면역약침요법과 두피케어는 탈모치료기간을 단축시키고 모발이 다시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난치성 원형탈모 극복하기 - 몸과 마음의 건강성 회복]
1.두피나 모발치료가 아닌 몸과 마음의 치료로 접근해야 합니다.
원형탈모는 절대 두피나 모발의 문제만으로 바라보면 안됩니다. 환자의 몸과 마음이 건강성을 회복하고 신체가 자기 복원력을 가져나갈 때, 머리카락도 비로소 건강상태를 회복하여 원형탈모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2.생활에 질서와 리듬을 잡아나가야 합니다
원형탈모는 내 몸이 적과 아군을 구분하지 못하는 혼돈상황에 빠진 것입니다. 기강이 흐트러진 내 몸의 질서를 바로잡아나가는 것은 생활의 리듬과 질서를 회복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생활과 수면습관, 충분한 휴식, 균형 잡힌 식습관, 규칙적인 운동과 여가생활은 원형탈모를 극복하기위한 기본 요소입니다.

3.반드시 치료될 수 있다는 믿음과 낙관적인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난치성 원형탈모는 환자와 의료진 모두에게 많은 인내와 노력을 요구하며 상당히 긴 치료기간이 필요한 질환입니다. 스스로에 대한 비관과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은 치료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치료에 대한 긍정적인 믿음과 마음가짐이 치료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으며, 명상이나 요가 단전호흡 같은 마인드 콘트롤을 증대시키는 수련이 난치성 원형탈모의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임상보고가 있습니다.

4.가족이나 동료들, 사회구성원들의 지지와 이해가 필요합니다.
원형탈모는 급격한 외모의 변화로 인해 대인관계를 포함하여 사회생활에 많은 장애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때문에 급격하게 진행된 원형탈모의 경우 모자나 가발의 착용이 대인관계에 있어 심리적인 안정감을 가져오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치료기간 중 모자의 착용이나 삭발 후 가발착용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원형탈모 역시 하나의 질환임을 주변의 사람들에게 이해시키고 지지와 이해를 구하는 것입니다. 가족과 주변 사람들의 지원과 배려는 환자가 치료예후를 호전시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