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진료과별 상담

질문

제 증상이 좌골신경통인가요?


- 성별 :유희진
- 혈압 :110/70
- 키/체중 :  155 cm /  47-48 kg
- 가족력(가족, 친척의 건강, 질환 등) : 아버지 (관절염, 위궤양, )
- 과거병력 : 현 경추디스크, 척추곡만증을 비롯 근망막증
- 상담과 관련된 주요 증상, 의심 질환명 : "베체트" 의심?
- 상담내용 : 약 10년전 경추디스크가 생겨서 계속 치료를 하던 중, 5-6년 전 부터 오른 쪽 다리(정확히 말하자면, 발바닥과 발등을 비롯하여 무릎아래 까지) 저리고, 시리고 어찌 말로 할 수 없는 통증에 작년 여름에 병원에서 드뎌, mri를 찍었습니다.  허리디스크일거라는 의사선생님 말씀에 검사를 해 보왔지만, mri상으로는 아무런 이상이 없다고 나왔어요. 하지만, 전 아직도 통증이 계속 되고 있거든요.  책상 의자에도 10분 이상을 앉아 있으면, 혈액순환이 되지 않은듯이 저리면서 차가운 느낌이 있거든요. 그것도 오른쪽만요.  하지만, 사실 손으로 만지면 양쪽 다리의 체온은 똑같아요. 왜 그런지 모르겠어요. 나름 병원에서 약을 처방해 주셔서 복용하고 있지만, 사실 별 효과는 없습니다.  현재는 신경외과에 다니고 있는데요. 어떤분이 류마티스내과에 문의를 해 보라 하셔서 글을 올려봅니다.  그리고 약 12년 전쯤에 "베체트"의심으로 아산병원과 아주대병원에 잠시 다닌적은 있었어요.  증상은 그때에 비해서 많이 나아지기는 했지만, 우선 구강궤양이 젤 심하구요. 꼭 좀 답변 부탁 드릴께요. 감사 합니다.

답변

Re: 제 증상이 좌골신경통인가요?
정재욱 하이닥 스코어: 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09.04.21


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내과 상담의 정재욱 입니다.

만성 적인 좌골신경통으로 고생하시는 군요.

먼저 환자분께서 과거에 진단 받은 것은 베체트 병 가능성도 있지만 재발성 구내염일 가능성이 더 큰 것 같습니다.
베체트 병은 재발성 구강내 궤양 외에 재발성 회음부 궤양, 포도막염과 같은 눈의 질환, 홍반성 결절과 같은 피부 질환, 그리고 Pathergy 검사 양성 소견 중 2개 이상의 소견이 있을 때 진단 하는 것으로 환자 분이 위에 말한 구강 궤양 외에 다른 증상이 있었는지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물론 이 외에도 일본과 우리나라에 많은 위장관 베체트병과 서구에 많은 중추 신경성 베체트 병 등이 있을 수 있으나 현재 환자 분의 증상은 베체트 병 때문이라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둘째로, 환자 분의 현재 주 증상은 흔히 말하는 좌골 신경통으로 MRI로 진단 가능한 것은 흔히 말하는 디스크, 요추의 추간판 탈출 질환에 대한 것 뿐입니다. 좌골 신경통의 원인은 물론 디스크가 젊은 층에서는 가장 흔하나 이외에도 후관절 증후군이나 천장 관절의 문제가 있을 때에도 전이통 양상의 통증이 나타나서 좌골 신경통 처럼 비슷한 양상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추간판 탈출증 외의 다른 질환은 MRI로 정확하게 진단할 수 없으며, 의사의 정확한 진찰과 진단적 목적으로 의심되는 질환에 대한 신경 차단술 (후관절 증후군의 경우) 등을 통해 진단 할 수 있고 진단 후에는 신경의 문제라면 신경 차단술, 인대의 문제라면 프롤로 치료(인대 증식 치료) 등을 고려 해 볼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 주위의 요통을 전문으로 하는 병원을 방문하시어 이에 대한 진찰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