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결핵증상 문의 드립니다


- 성별 :
- 혈압 :
- 키/체중 :  cm /  kg
- 가족력(가족, 친척의 건강, 질환 등) : 없음
- 과거병력 : 없음
- 상담과 관련된 주요 증상, 의심 질환명 :
- 상담내용 :
(화요일)일주일 전에 기침에 많이 나서 병원에 가서 X-ray를 찍었습니다.
기침이 많이 나고 가래가 가끔 나오는 증상이었습니다.
티비에서 본 터라 결핵을 의심하고 일반 병원에서 진료를 받았더니 70~80프로 의심이 된다고 하면서 큰병원으로 가보라고 하시더라구요~

그리고 그 다음날(수요일) 바로 큰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고 의심이 된다해서 피검사에 바로 다담날 목요일에 CT촬영도 하고 했습니다.
3월 3일에 결과가 나온다고 합니다.

조금 겁나기도 하지만 꾸준히 약을 먹으면 치료가 완료 된다 하여 그나마 안심하고 있는데  어제 새벽부터 기침하니 목에서 피가 많이 나옵니다.

증상에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온다느니 피를 토한다느니 말도 있었는데 막상 피가 나오니까 많이 걱정이 되네요

화요일에 진단 결과가 나온다고 하는데,,
제가 지금 피를 토한지 이틀 정도 되었거든요
조금 나오는게 아닌것 같고 기침후에 침을 뱉으면 좀 많이 나오는것 같은데.
제가 업무때문에 바로 못간다면 일주일 정도 방치해두는것 괜찮을까요??

ㅠㅠ


답변

Re: 결핵증상 문의 드립니다
진성림
진성림[전문의] 고운숨결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5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호흡기내과 상담의 진성림 입니다.

임상 증상은 결핵의 임상 증상과 비슷합니다. 폐결핵은 임상 증상으로 진단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흉부 방사선 사진이나 흉부 CT촬영과 객담 결핵균 도말검사와 배양검사로 진단합니다.

폐결핵의 진단이 맞다면 바로 결핵약을 복용하는 것이 본인 자신이나 주위 사람들에게도
좋습니다. 결핵은 전염되는 병이기 때문에 1주일 늦게 약을 복용하면 본인뿐 아니라 주위 사람들에게도 결핵균을 전염 시킬 수 있는 기회가 그 만큼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피까지 나오는 객혈이 있다면 하루라도 빨리 결핵약을 복용해야 할 상태로 판단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