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섬망과 치매차이

- 성별 : 남자
- 혈압 : 125
- 키/체중 : 160 cm / 47 kg
- 가족력(가족, 친척의 건강, 질환 등) : 후두암 수술후 병원에입원중
- 과거병력 :
- 상담내용 : 저희 부친께서는 현재 84세로 2008.11.18일 병원에서 후두암 수술을 하였으며 성대를 제거하고 인공후두기로 의사표현을 하고 있습니다. 아직 병원에서 퇴원하지않고 가료중에 있습니다. 연로한 나이로 수술을 하시어 정신적 신체적으로 많이 쇠약해져 계십니다. 걱정이 있어 상담드립니다.


저녁 10시가 넘으면 잠을 주무시지 않고 병실에 나와서 이리저리 다니시고 그동안에 안하시던 행동을 합니다. 의사선생님께서는 섬망증세라 하시면서 건강해지시면 좋아질 것이라 하는데 저희는 치매가 오지 않았는지 걱정이 이만 저만이 아닙니다.


섬망증세가 치매로 발전하지는 않는다고 말씀하시는데 섬망과 치매의 차이점과 과연 섬망 증세가 치매로 이어지지는 않는지요? 퇴원하시어 고향에 가시면 좋아질런지요? 답변 부탁합니다.


답변

상담 주신 내용에 대한 답변입니다.
최성환
최성환[전문의] 인천우리병원
하이닥 스코어: 128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섬망(delirium) 과 치매(dementia)가 있습니다.


섬망의 원인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올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심하게 머리를 어디에 부딪혔을 때 " 별이 보인다고 하지요 ", 이것도 섬망의 일종입니다.


그런데, 실제 섬망은 이보다 더 하지요.


그리고, 섬망이란 의학적 단어는 일반인들은 치매와 연결해서 생각하는 경향이 큰데, 정신과와 신경과 의사들은 그러한 경향이 많습니다. 그러나, 신경외과나, 내과 쪽에서는 그렇게 밀접한 관계로 보지 않습니다.


왜냐 하면, 큰 수술 뒤에나, 뇌진탕이나, 머리 손상 이후, 간성혼수, 신장성혼수 등... 우리가 일종의 혼수 상태라고 말하는 것과, 섬망을 비슷하게 보는 경향이 있고, 이를 치매와 연결시키는 경향이 매우 적습니다.


그래서, 큰 관점으로 보면, 섬망과 치매는 별 관계가 없는 질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신경정신과적으로 볼때에, 섬망은 일시적 현상이며, 변화가 심하고, 치매는 섬망보다는 덜하지만, 비슷한 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으로, 그 둘을 구별합니다.


또한, Beclouded Dementia(구름에 덮힌 치매)라 하여, 치매 상황에 섬망상태가 겹쳐진 상태를 지칭하는 전문 용어가 있습니다. 이는 치매환자에게 섬망이 겹쳤을 때를 정의하기 위해, 만든 용어이지요.


부친께서, 이 Beclouded Dementia 가 아니라면, 치매 걱정은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