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항문거근증후군 증상인가요??

전립선염과 항문거근증후군 증상이 유사하다고 들어 질문드립니다. 일단 균이나 전립선에 염증은 없는 상태고, 비뇨기과에서 항생제 6주 복용해도 증상이 남아있습니다.

1. 오래,딱딱한 의자에 앉아있을때(30분 이상) 항문(회음부) 통증

2. 방귀가 시원하게 나오지 않고 뀌고 싶어도 항문의 압력(긴장) 때문에 나오지 않는 느낌

3. 누웠을때 항문 통증(처음 느껴보는 통증)

4. 성기 끝쪽 따가움 동반

좌욕 하루 한번 15분 하고있고, 사무직이라 앉아있는 시간이 깁니다. 그래도 한시간에 한번씩은 일어나려 노력중입니다.

혹시 항문외과를 방문해보는것이 좋을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항문거근증후군 증상인가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97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말씀하신 증상들은 항문거근증후군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딱딱한 의자에 오래 앉아 있으면 회음부와 항문 주변 근육에 압력이 가해져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항문 근육이 긴장하거나 이완되지 않으면 가스가 원활하게 배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항문거근증후군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새로운 통증이 발생하는 것은 불편한 신호일 수 있습니다. 자세에 따라 근육이나 신경이 압박받을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전립선이나 항문 주변 근육의 긴장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재 좌욕을 하고 계신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증상이 지속된다면 항문외과를 방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의와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사무직으로 앉아 있는 시간이 길다면, 자주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하거나 자세를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