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비만여성입니다. 임신 후 몇 키로까지 체중증가해도 괜찮은가요?

최근 체중이 급격히 늘어 현재 160cm에 65kg 입니다. 체중감량을 결심하고 체중감량을 시도한지 얼마되지 않은 상태에서 임신사실을 알게 알았습니다. 보통 임신을 하게 되면 체중이 11~15kg 정도는 증가한다는데, 지금 몸무게에서 그 정도 증가하면 저는 80kg가 나가게 됩니다. 다른 산모와 마찬가지로 그 정도 체중증가를 정상으로 봐야하는 건지, 아니면 임신 중에도 체중 감량을 시도 해야하는건지 궁금합니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8.03.08
먼저 임신 축하드립니다. 알려주신 키와 몸무게로는 현재 BMI 25.39의 비만군에 속하시는군요.

임신 중 체중증가는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다만, 비만한 임산부는 임신성 당뇨, 고혈압의 가능성이 매우 높아서 관리가 필요합니다. 말씀하신 대로 임신 전 정상체중을 가진 산모의 경우 11~16kg 증가를 적정체중 증가로 보고있습니다. 하지만 중증도 비만인 경우는 6~11kg, 고도 비만인 경우는 6~9kg를 적정 체중증가로 보고 있습니다. 이렇게 비만 임산부는 정상 체중 임산부보다 체중증가량이 적습니다. 질문자분께서는 6~11kg 증가를 적정 체중증가량으로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비만한 임산부는 임신기간동안 각별한 영양관리가 필요합니다. 보통 정상체중의 산모는 임신전보다 300~350kcal 더 섭취하는데 반해 비만한 산모는 임신 전 보다 약 100~150kcal를 더 섭취합니다. 그리고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고 인스턴트, 패스트푸드와 같은 고지방, 고열량 음식 섭취를 줄여 임신기간동안에도 적정 체중만큼만 증가하도록 관리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