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당뇨에 고지방식이가 좋나요?

어디서 당뇨에 고지방식이를 먹으면 좋다고 하더라구요. 혈당조절이 워낙 어렵고 사실 제가 기름진 음식은 무척 좋아하거든요.. 고지방식이 먹으면 당뇨에 좋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8.03.06
우선 식이요법은 개개인에 따라 식이요법을 실시함에 따라 나타나는 현상이 다를 수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타인에게는 맞는 식이요법이 자신에게는 안 맞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지방식이는 원칙적으로는 고지방저탄수화물 식이로 탄수화물이나 단백질을 필요량보다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에너지로 사용하고 남은 당성분이 혈당을 높이거나 체지방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탄수화물을 적게 섭취하고 지방의 섭취량을 늘리라는 것입니다.

당뇨병에 고지방식이가 좋다는 이야기가 나온 이유는 인슐린 작용에 문제가 있는 당뇨병 환자에게 혈당을 높이는 식품군을 적게 섭취함으로써 혈당이 높아지는 것을 줄이는 원리를 이용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고지방저탄수는 육류, 우유 등의 유제품에는 지방 뿐만 아니라 단백질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까지 감안해야 합니다. 단순히 기름진 음식을 먹는 의미가 아닌 것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또한 사람에 따라 지방을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혈관 등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기저질환이 있다면 전문의와 상의 후 실시하시길 권유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