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손톱밑이 하얗게 변하더니 떨어지네요.

아이 둘을 키우고 있는 전업주부 입니다. 둘째 낳은지 이제 일년쯤 되었는데 처음엔 두번째 손톱밑이 하얗게 되더니 점점 깊어지더라구요.

손톱을 짧게 깎으면 더 심해질 것 같아서 조심했는데 다른 손톱들도 같은 증상을 보이더니 이젠 거의 열 손톱이 다 하얘지고 들떴어요. 손톱때문에 어디 손을 내밀기도 챙피하네요.

이런 것도 손톱무좀 같은 건지 다른 문제가 있는 건지... 치료는 가능하겠죠?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8.03.05
손톱질환으로 문의주셨네요.

직접 진료하지 않아 정확한 답변은 어려우나 질문주신 내용으로 보아 조갑박리증일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조갑박리증은 한개 혹은 여러개의 조갑판(손톱을 이루고 있는 층)이 떨어져나가는 증상을 말하며 그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물론 특별한 원인이 없이도 발생 가능하구요.

치료는 원인을 찾아 제거하면 되며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 일반적 관리(손톱을 건조하게, 이미 떨어져나간 손톱은 잘라내는 등)에도 증상이 심할 때는 경구복용 약을 처방받아 드시거나 연고 등을 발라주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고 간혹 필요 시 질환부위에 주사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열심히 치료를 받아도 쉽게 호전이 안 될 수도 있고 기간이 오래 걸리기도 합니다. 조급해하지 마시고 꾸준히 관리하고 치료 받으시면 분명히 좋아지실 겁니다.

가까운 피부과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이미 박리된 손톱은 잘라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