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무릎에 이상한 느낌이 들어서 병원에 갔더니 연골연화증이래요.

안녕하세요. 얼마전부터 걸을때마다 무릎에서 무언가 걸리는 느낌이 나고 뻐근하니 이상한 느낌이 났어요. 찾아보니 십자인대가 찢어졌거나 늘어났을 수도 있다는 무서운 이야기가 있어서 바로 병원에 갔습니다. 여러 검사를 했는데 다른 이상은 없고 연골연화증 이라는 말씀을 해주셨어요. 앞으로 관리는 꾸준히 잘 해야 한다는데 어떤 식으로 관리를 해야할지 궁금해요. 알려주세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8.02.28
무릎에 이상증세가 있어 병원 방문 후 연골연화증 진단을 받으셨네요.
문의 내용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연골연화증이란? 관절의 연골이 약해지고 부드러워지는 현상을 말하며 20~30대 여성에게 많이 발병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질문자님과 같이 뻐근한 통증이 지속되며 장시간 앉아있다가 일어날 때 혹은 계단을 오르내릴 때 더 심해지곤 합니다.

다행히도 수술을 할 수도 있는 큰 질환은 아니라 마음이 조금 놓이셨을 듯 한데요. 당장은 괜찮으나 관리하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된다면 젊은 나이에 인공관절 수술 등을 하게 될 수도 있답니다.

증상 초기라면 따뜻한 찜질 등을 하시고 무릎 관절에 무리가 오는 자세나 활동을 피해주는 것이 좋으며 증상이 완화된 이후엔 등산, 계단오르기, 쪼그려앉기 등을 피하면서 생활을 하셔야 겠습니다.

또한 증상이 심화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허벅지쪽 근력을 강화시키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겠는데요. 대퇴에 긴장을 충분히 느낄 수 있는 스트레칭을 시행하거나 수영, 조깅 등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고 허벅지 근육에도 도움이 되는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또한 탁구, 달리기, 농구, 줄넘기 등은 무릎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피해주세요.

체중이 많이 나가신다면 체중 감량을 하여 적정 몸무게를 유지하여 주시고 머리를 감을 때도 서서, 좌식생활을 하기 보다는 의자와 침대를 이용해 주세요.

가장 중요한 것은 통증이 또 느껴질때에 바로 병원을 방문하시어 증상이 더 심해지기 전 진료를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 입니다. 무릎 통증이 심하지 않더라도 정기적인 검진을 해주세요.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