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손톱에 세로줄이 생겼어요.

손톱에 세로줄이 선명하게 생겨서 걱정이 됩니다. 혹시 이게 뭔지 알 수 있을까요? 왜 이런 현상이 생긴건지 알고싶어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8.02.23
손톱에 세로줄이 선명하게 생겼다고 말씀 주셨습니다.

질문자님의 문의 내용에 대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손톱에 흰색줄이든 검은색줄이든 줄이 생겼다는 것은 손톱 및 신체 건강에 이상이 생겼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혹시 손톱에 충격이 가해졌거나 출혈이 발생한 일은 없으신지요? 손톱에 충격, 출혈 등으로 발생한 세로줄이 아니라면 아래와 같은 건강문제를 의심해 보아야 겠습니다.

손톱의 세로줄이 나타난다면 의심할 수 있는 건강문제
1. 영양부족
2. 혈액순환 문제
3. 스트레스
4. 근육 위축

영양부족
최근 무리한 다이어트를 시행하지는 않으셨는지요? 손톱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90%이상) 끼니를 자주 거르거나 불균형한 영양 섭취를 하였다면 영양 부족으로 인해 세로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 문제
손끝까지 혈액이 잘 순환되지 않으면 손톱으로 가야할 영양성분 또한 전달이 어렵게 됩니다. 이로인해 세로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 극심한 스트레스 상황이라면 면역력이 저하되고 손톱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건강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근육위축
손톱 세로줄은 근육이 위축되었을 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나타나는 세로줄은 대부분 일시적으로 발생합니다.

손톱 세로줄 증상을 개선시키기 위해선 위에 말씀 드렸던 원인에 맞게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평소에 균형잡힌 영양소를 섭취하고 특히나 비타민, 단백질 등이 풍부한 음식들을 드시는 것이 좋겠으며 혈액순환과 스트레스, 근육위축에 도움이 되기 위하여 가벼운 운동이나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시길 바랍니다.

정확한 원인파악 및 진단을 위하여 피부과 방문을 권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