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요로결석을 예방할 수는 없을까요?

같이 근무하는 동료가 며칠 전부터 옆구리가 아프다고 하더니 오늘 요로결석 진단을 받고 시술을 한다는 소식을 들었어요. 저도 그분처럼 물을 잘 안 마시고 하루종일 앉아 일하고 … 식습관도 비슷해서 저도 혹여나 같은 증상이 발생하진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혹시 요로결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도 있을까요? 알려주세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8.02.13
요로결석 예방법에 대해서 문의를 주셨군요.
우선 요로결석이 어떤 질환인지 간단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로결석>

요로결석은 비뇨기계 질환 중 아주 흔한 질환으로 대부분의 경우 요관이 결석ㅡ요산, 칼슘 등이 결정화가 된 것ㅡ으로 막혀 발생 합니다. 요로결석 발생시엔 참지 못 할 만큼의 통증이 발생하며 심한경우 구토를 유발하거나 혈뇨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요로결석이란?

요로결석이 발생한 경우 자연배출을 할 수 있도록 하거나, 수술ㅡ충격파, 내시경, 복부절개ㅡ로 치료를 하게 되는데 이러한 치료 과정 또한 환자에겐 아주 힘든 여정이 될 수 있겠습니다.

질문자님께서는 평소에 물을 잘 마시지 않고 활동량도 적다고 말씀 주셨는데요, 요로결석을 예방을 위해서 아래와 같은 생활 수칙을 지켜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요로결석을 예방하기 위한 세가지 수칙>

1. 수분 섭취
* 하루 2L 이상의 물을 마셔줍니다. 요로결석의 가장 큰 원인은 수분 섭취 부족에 있기에 질문자님과 같이 평소 수분 섭취가 적은 분은 요로결석의 위험에 노출이 쉽게 될 수 있습니다. 물 마시는 것을 잊지마세요.

물의 효능
물의 효능

2. 식이 조절
* 결석의 원인이 되는 인산, 수산, 요산, 칼슘 등이 많이 들어간 음식이나 염분, 과음, 과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 견과류, 육류 등은 조금씩 조절하며 드시는 것을 권합니다.

3. 규칙적인 운동
* 줄넘기 등의 유산소 운동은 몸을 건강하게 해줄 뿐 아니라 요관의 연동 운동을 촉진 시켜줍니다.

상기 생활 수칙을 통하여 적절히 관리해 준다면 질문자님께서 걱정하시는 요로결석 예방에 도움이 될 거라 생각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