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자세성 사두는 어떤 치료를 해야하나요?

저희 딸이 태어났을 때부터 왼쪽으로 쭉 누어서 잤는데요. 친정엄마가 짱구 베개를 해주라고 하시고 고개도 자주 돌려주라고 하셨는데 사실 계속 봐주기가 어렵잖아요. 그래서 보다말다 했더니 9개월된 지금 오른쪽은 튀어나오고 왼쪽은 들어가 버렸더라구요. 후회도 되고 걱정도 되는데 우연히 교정모라는게 있다는걸 알았어요. 사두증에 그렇게 좋다는데 어떤건가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8.02.07
말씀하신 교정모는 아마도 헬멧 몰딩 교정법을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자세성 사두증이 심할 경우, 헬멧 몰딩으로 두상 교정을 실시합니다. 치료효과는 생후 1년이내에 하는 것이 가장 큰 효과를 봅니다.

다만, 이 헬멧 몰딩 교정법은 자세성 사두증에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두개골 CT 촬영을 하여 두개골 조기유합증 여부를 판단한 후 실시하여야 합니다.
헬멧은 머리 성장에 따라 조절하여 머리의 성장 방향을 잡아줍니다. 그리고 빠른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하루 대부분 착용을 해야하기 때문에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헬멧 몰딩 교정법의 경우 주의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여름철의 경우 1시간 착용 후 머리의 땀을 식힐 수 있도록 5분정도 헬멧을 말려줍니다. 하루의 대부분 헬멧을 쓰고 있어야 하며, 특히 수면시간에는 꼭 쓰고 있어야 합니다. 헬멧 착용시, 땀띠나 발적이 나타날 수 는 있으나, 심하게 나타날 경우 전문의와 상담을 하셔야 합니다.
헬멧 몰딩 교정법에 대한 아이의 필요여부는 가까운 전문 병원에 내방하여 전문의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