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사두증는 왜 생기나요?

늦은 나이에 어렵사리 아기를 낳았는데요. 미숙아로 태어나서 인큐베이터에 있어서 그런건지 두상이 많이 삐뚤어져 있더라구요. 아무리 고개를 돌려도 다시 제자리로 돌리던데… 사두증의 원인이 먼가요? 인큐베이터에 있어서 사두증이 생긴건가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8.02.07
사두증이란 아기의 머리가 좌우 대칭이 아닌 경우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신생아 시기에 생기는 사두증은 자연적으로 원래 모양대로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두증의 원인은 선천적인 것과 후천적인 것이 있습니다.

선천적인 사두증은 두개골조기유합증으로 인한 사두증입니다. 이는 태어났을 때 두개골의 봉합선이 성장하기 전에 먼저 닫혀서 수술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후천적인 사두증은 신생아의 경우 골형성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자는 자세에 따라서 한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잘 경우 두상이 변화되는데, 이는 자는 자세를 바꿔주면 완화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자는 방향은 사경과도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아 사두증과 사경이 같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작성하신 글만으로는 정확한 진단이 되지 않습니다. 다만 인큐베이터에서 지속적으로 같은 자세로 있었다면 사두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는 합니다. 이런 자세성 사두증은 자는 방향을 바꾸어 준다면 원래 모양으로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진단은 가까운 소아과에 내방하여 의료진과 상의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