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거품뇨가 있어서 소변검사를 했더니 단백뇨래요

거품뇨가 나와가지고 고민이 있던차에 학교에서 소변검사를 한다기에 소변검사 이후 결과를 기다리고 있었는데 단백뇨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저는 평소에 아주 건강하고 아픈곳도 없고 최근 특별히 나타난 변화도 없는데 …. 이거 심각한 병인가요? 저희 반에선 저만 단백뇨라는 이야기가 나와서 너무 놀랬고 부모님께도 말씀을 드리지 못 하겠어요. 친구들은 큰병이 아니냐고 물어보고… 너무 무서워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8.02.06
소변검사에서 단백뇨라는 결과가 나왔다고 말씀주셨네요.

질문자님께서 '학교에서, 저희 반에서'라고 이야길 하시는 것으로 보아 청소년이라 생각이 됩니다. 건강한 청소년일 경우 학교에서 실시한 소변검사에서 단백뇨라는 진단이 나왔을 때엔 '기립성 단백뇨'일 경우가 많습니다.

기립성 단백뇨란? 일반적으로 단백뇨는 신장에 이상이 있을 경우 소변에 단백질이 나오는 것을 의미하나 장시간 오래 서 있는 경우 일시적으로 소변에 단백질이 나오는 것을 '기립성 단백뇨'라고 하며 이는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으며 단백뇨에서 나타나는 부가적인 증상(눈주위 부종, 고지혈증 등) 또한 없습니다.

학교 신체검사에서 단백뇨 진단을 받으신경우 병의원에 방문하시어 2차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기립성 단백뇨와 구분을 하기 위하여 아침 첫 소변으로 소변검사를 시행하게 되며 이때 단백뇨가 나오지 않는다면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많은 경우 이상소견이 발견되지 않으니 큰 걱정은 마시고 병의원 방문하시어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