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발목을 자주 접질려요.

초등학교 때부터 취미로 농구를 하고 있습니다.
처음에 발목을 접질린건 12살 때 였어요. 그 뒤로 운동할 때 자주 접질리고 어느날은 걷다가도 꺾이더라구요. 통증도 거의 계속 있다보니 이젠 운동하는 것도 어렵게 되었어요.
혹시나 나중에 문제가 생기는 건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매번 증상이 있을 때마다 집에서 찜질하고 파스 붙이고 했었는데 그것만으로 괜찮을지, 병원을 가봐야 하는지 궁금하네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8.02.06
발목이 자주 접질려지는 증상으로 질문주셨네요.
현재 질문자 분의 발목 상태가 어떤지 정확히 알 수 없기에 뭐라 말씀드리긴 어려우나 올려주신 내용으로 보아서는 만성발목불안정성으로 보여집니다.

말씀드린 질환은 발목관절의 반복적인 손상으로 인해 인대가 약해져 습관적으로 발목이 접질려지는 상태를 이야기합니다.

손상초기에 치료를 소홀히 하면 재발성 염좌로 진행되기 쉽고 지속적인 통증과 불안정성이 나타날 수 있어 만성발목불안정성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손상 후에도 농구 등의 운동을 지속하셨다면 그로 인해 더 악화되었을 가능성도 높습니다.
치료는 발목보조기를 이용한 고정 처치와 주변의 근육 강화 운동 등의 보존적 치료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이런 치료로도 호전되지 않으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일단 질문자 분의 경우 말씀하신대로 여전히 발목을 자주 접질리고 계시고 통증이 지속된다고 하셨으니 일단 근처 정형외과에 가셔서 진료받으시고 치료를 시작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