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친구가 연골연화증이라는데 그게 뭔가요?

친한 친구가 어제 결석을 했어요. 전화해서 왜 학교 안나왔냐고 물어봤더니 무릎이 아파서 병원갔는데 연골연화증을 진단받았다고 하네요.
그게 뭔가요? 저희 같은 10대에도 저런 병이 올 수 있는 건가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8.02.01
친구분이 연골연화증을 진단받으셨다고 하니 걱정되시겠습니다.
일단 연골연화증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관절내의 연골이 약해지거나 손상된 것을 연골연화증이라고 하는데 현재는 슬개동통증후군 혹은 슬개대퇴동통 증후군이라는 병명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원인은 무릎을 심하게 부딪히거나 탈구, 골절 등의 외상 후에 발생할 수 있고 무리한 운동을 하거나 무릎의 과사용으로 인해 발병될 수 있습니다. 보통 나이드신 분들에게 호발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의외로 활동량이 많은 20,30대에서도 많이 발생합니다.
증상은 보통 무릎 앞부분으로 통증이 나타나며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한 자세로 오래 앉아있을 때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때로는 무릎을 움직일 때 소리가 나거나 삐그덕 거리는 느낌이 들 수도 있습니다.
물론 무릎에서 소리가 난다고 모두 연골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니랍니다. ^^

10대에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할 수는 없으나 친구분이 최근 무릎외상을 당한 적이 있거나 과한 운동이나 잘못된 자세로 인해 발병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장시간 쪼그리고 앉아있는 자세는 피하는 것이 좋고 요가나 스트레칭 등을 하여 허벅지 앞쪽, 뒤쪽 근육을 강화시켜주는 것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

친구분이 빨리 쾌유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