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출산 후 손목이 시큰거리고 아프네요.

한달 전에 아이를 낳은 30대 중반 산모입니다.
최근에 오른쪽 손목이 시큰거리면서 아이를 앉고 있을 때도, 일상생활 할 때도 통증이 있어서 손을 쓸 수가 없습니다.
어른들은 아이 낳고 뼈가 다 벌어져서 아픈거라고 좀 쉬면 나아진다고 하시는데 아이를 키우면서 쉴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병원 가봐야 하는 건가요? 사실 모유수유 중이라 약을 처방받는 다고 해도 먹을 수 없을 것 같은데..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같은 건 없는지 궁금합니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8.02.01
출산 후 손목통증으로 질문주셨군요.
직접 진료하지 않아 정확한 답변은 어려울 수 있으나 질문주신 내용으로 보아 손목에 생긴 건초염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건초염이란 근육과 뼈를 연결해주는 조직을 둘러싸고 있는 건초라고 하는 부위, 혹은 그 안에 있는 활액이라는 액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우리 몸의 어느 곳에서든 발생할 수 있지만 호발부위는 손목이며 손목을 많이 쓰는 사람이나 산모, 아이를 돌보는 시터, 피아니스트 등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치료는 손목사용을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중요한데 증상이 심하지 않으시면 소염진통제 등의 약을 드시면 통증완화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손목의 움직임을 최소화하기 위해 손목 밴드 등을 구입하셔서 착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아이가 아직 어려 아예 손의 사용을 안할 수는 없으시겠지만 당분간만이라도 어른들의 도움을 받으시던지, 베이비시터를 구해보시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겠습니다.
건초염을 가볍게 생각하고 방치할 경우 건과 그 주변 근육도 손상될 수 있으니 질문자 분의 현재 상황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 해보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럼에도 증상이 지속되신다면 정형외과에 내원하셔서 진료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