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최근 걷기 운동 중인데 발바닥이 너무 아파요.

저는 40대 주부입니다.
폐경이 오려고 하는지 최근 생리주기가 들쑥날쑥하며 몸무게도 갑자기 늘어나서 걷기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주로 점심먹고 집 근처 산책로를 걷고 있는데 오늘 갑자기 발바닥이 찌릿하면서 아픈거에요.
순간 신발안에 뭐가 있나 싶어서 털었는데 아무것도 나오는 게 없더라구요.
잠깐 쉬었다가 집으로 오는 길에 또 한번 비슷한 통증이 좀 더 길게 왔습니다.
왜그러는 건가요? 운동하면 안되는 걸까요?
병원을 가봐야 하는 건지도 궁금합니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8.02.01
질문주신 내용으로 짐작컨데 족저근막염으로 생각됩니다.
족저근막염은 발바닥에 위치한 근막으로 40대 여성에게서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최근 몸무게가 증가하셔서 걷기 운동을 시작했다고 하셨는데 아마도 그로 인해 족저근막염이 발생된 것이라 짐작되네요.
혹시 평발이나 오목발은 아니신가요? 상기 질환은 평발이나 오목발인 경우 더 쉽게 발병할 수 있습니다.

평소엔 괜찮으시다가 오늘 갑자기 증상이 생기신 거라면 당분간은 오래 서 있기, 걷기, 달리기 등의 운동은 자제해 주시고 편안한 신발을 신어주시기 바랍니다.
따뜻한 물로 족욕을 해주시거나 마사지, 족저근막과 아킬레스 건 주위를 스트레칭 해주시면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체중을 줄이시는 것도 도움이 되니 운동방법을 수영이나 자전거 타기 등으로 바꿔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와 같은 생활요법으로도 통증이 지속되신다면 정형외과에 내원하셔서 진료받아보시길 바랍니다.

6개월 이상 심한 통증이 지속된다면 주사요법이나 수술적 치료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질문자 님의 경우는 그럴 가능성이 크진 않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