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어릴 때부터오른쪽이 함몰 유두인데 문제는 없다고 했습니다.최근 X선에서 혹이 있다는데 심각한 병은 아니겠지요?

안녕하세요? 29세의 미혼 여성입니다. 저는 어렸을 때부터 오른쪽 유두가 함몰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작년 4~5월경부터 함몰된 유두부분이 갈라지고 검게 변색되고 피부조직이 여러겹으로 변형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6월에 병원에서 진단을 받고 X선, 초음파 검사 등을 받았으나, 별 이상이 없어 유두 일부를 떼어 내고 조직검사를 받았습니다. 치료결과는 별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병원에서는 6개월 단위로 검진을 받으라고 처방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지난 2월 말 경에 병원에 내방해 X선 검진을 받았습니다. 저는 별 이상이 없을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멍울이가 잡히지 않았고 별 이상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병원에서는 전화로 약간의 혹이 발견되었다고 알려주면서 보다 정밀한 진단을 위해 초음파 검사 날짜를 잡도록 안내해 주었습니다. 의사 선생님이 아닌 간호사와 통화를 하여서 정확한 검사 결과를 알 수 없었습니다만 검사 날짜가 병원 일정상 앞으로 16일 후로 잡혀 있어 저로서는 매우 불안하기만 합니다. X선에서 이상이 나타나도 심각한 질병이 아닐 수 있습니까? 또한 일반적으로 함몰 유두나 유두의 피부 질환은 대개 암과 관계가 많다는 설명을 많이 보았는데 저의 경우 지난번에 자세한 검진 및 검사로 별 이상이 없다고 했는데 갑작스런 이상 발견은 저를 몹시 불안하게 합니다. 또한 8개월만에 재검사를 한 경우 이상이 발견되었다 해도 조기발견이라고 할 수 있습니까? 또한 조기 발견의 경우 치료는 유방에 큰 손상을 주지 않고 가능합니까? 몹시 불안하군요. 물론 정밀 진단을 받아 보면 확실한 것을 알게 되겠지만 워낙 검사 일정이 많이 남아 있어서 불안감을 떨칠 수 없고 일상 생활에서도 정상적인 심리상태를 갖기가 어렵군요. (저는 직장에서의 평상시 스트레스도 매우 높은 편입니다.) 그러면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8.01.19
유두 피부에 생기는 병으로 우리가 가장 우려하는 것은 파제트병입니다. 대체로 유두 피부병으로 생각하여 연고를 바르거나 피부 치료를 받게 되지만 이런 치료로는 낫지않고 계속 진행하는 병입니다. 이 병은 유방암의 특이한 형태로 분류되며, 치료는 유방암에 준하여 시행합니다. 대체로 40-50대 이후에 발생하며, 유방암의 초기 형태로 분류되나 유두에 국한되지 않고 침범하여 진행성 유방암이 되기도 합니다. 진단은 유부 피부의 병변을 조직검사하여야 하며, 유방의 다른 부위에 대한 검사로 유방 촬영 및 유방 초음파등을 시행합니다. 정확한 조직 검사가 필요하며 이에 따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파제트 병이 초기 단계로서 진행성 유관암을 동반하지 않고 초기의 유관내암 정도라면 완치할 수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며 유방 수술에 대해서는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