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임신,출산도 아닌데 유즙이 나오고 유방울혈과 통증이 있습니다.왜 그런걸까요?

임신과 관계없는 유두 분비물 임신 및 출산과 관계 없는데 유즙이 나옵니다. 안녕하십니까. 40대의 주부입니다. 약 1년 전에 자궁근종으로 수술을 받았는데 이후로 생리가 멈추었고 6개월 전부터 가슴에 통증이 있었어요. 요즘은 양쪽 다 아기 젖 먹일 때처럼 유방이 팽창될 때 통증이 있고 젖이 나와요. 젖의 양도 많고요. 왜 그런지 알고 싶어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8.01.19
임신 및 출산과 관련이 없는 유즙분비의 원인은 정확히 무엇이라고 할 수 없을 만큼 매우 다양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혈성 분비물과의 감별입니다. 혈성 분비물일 경우 유방 내의 양성종양 및 암과의 관계에 대하여 감별진단을 반드시 시행해야 합니다. 임신 및 출산과 무관한 유즙분비의 경우는 원인에 대한 평가를 시행해야 합니다. 가장 주요한 유발인자인 프로락틴 호르몬에 대한 검사를 1차적으로 시행하게 됩니다. 그러나 유즙분비의 복잡한 생리작용에서 어느 하나의 검사가 반드시 증상과 일치하지는 않게 되어 내분비 전문의의 정밀 진단이 필요합니다. 실제적으로 정상의 상태에서도 프로락틴의 증가 및 활성화가 일어나는데, 이런 경우로 수면 상태, 운동, 스트레스, 부부관계, 배란기, 그 외 임신과 출산, 육아 등에 있으며 이런 경우 관련하여서는 프로락틴의 증가는 정상적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비정상적인 프로락틴 호르몬 증가의 원인으로는, 첫째로 약제의 투여에의하여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런 약제로는 마취제 및 여성 호르몬제, 그외 신경 신경정신과적 일부 약물, 소화성 궤양 치료제 등이 대표적인 약물이며 둘째로, 병적인 상태로서는 뇌 내에 잘못된 병이 있있는 경우, 갑상선 기능저하증, 신장기능 부전증 등이 대표적입니다. 또한 흉부나 복부의 수술 후에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병적인 상태에 대하여는 유즙분비 외에도 신경증상이나, 시력이상 등의 다른 증상 등이 동반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나, 전문 내분비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하며, 일차적인 검사 후에 경과를 관찰하며 필요한 경우 전문적인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