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일시적인 체내 자율신경계의 과민 반응으로 혈압이 떨어져 의식을 잃었다고 합니다. 실신의 재발 방지를 위한 치료법이 있나요?

여러차례 의식을 잃고 쓰러져 병원에 가서 검사를 한 결과 신체적으로 다른 질환은 없고 일시적인 체내 자율신경계의 과민 반응으로 혈압이 떨어져 의식을 잃었다고 합니다. 이 경우에 향후 다시 발생할 지도 모르는 실신의 재발 방지를 위하여 어떠한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8.01.19
환자분의 경우에는 심장신경성 실신(다른 말로는 혈관미주신경성 실신)으로 생각이 됩니다. 생활하면서 주의를 하여도 실신이 다시 발생하거나, 실신이 발생하지 않아도 자주 어지러워서 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에는 약물 치료가 필요로 합니다. 일차적으로는 베타-차단제로 치료합니다. 베타-차단제는 여러가지 자극에 대하여 신체내 자율신경계가 과도하게 반응하여 혈압이 떨어지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심장신경성 실신 환자의 상당수에는 베타-차단제로 치료 효과가 있으나 이 약물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에는 다른 약물이나 약물 외에 다른 치료 방법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최근에는 심장신경성 실신 환자에서 다른 약물 치료에도 불구하고 실신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에, 기립경사 검사를 반복 시행하여 체내 자율신경계가 외부 자극에 대하여 너무 과도하게 반응하지 않도록 훈련시키는 치료 방법(tilt training)이 시행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