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어머니가 고혈압에 신장투석 중인데 중풍입니다.상태가 악화된 것 같은데 좋은 치료법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저희 어머니는 (52세 157㎝ 59㎏) 10년 넘게 고혈압으로 약물 치료를 하셨고 그러다 96년 2월 연수부위 소량 뇌출혈로 중앙병원에 입원하셨다가... 뇌쪽은 치료를 안받고 신장이 나쁘다며... 신장내과로 옮기신 후... 98년 11월 악화되어 현재 혈관투석을 받고 계세요... 일주일에 세 번 투석을 받으시는데... 넘 기력이 떨어지셔서... 게다가 불안과우울증, 변비로 많이 힘들어하세요... 지금은 방이동에 있는 내과에 다니면서 투석만 받고 있는데.. 다른 치료 방법은 없을까요? 98년 11월에 악화되기 전... 동네 한의원을 다니면서 뇌졸증 치료 및 고혈압을 치료한다고 한약을 드셨었거든요... 양방병원에선 한약을 먹어 더 악화되었다고 하는데... 자식된 입장에선... 맘만 아프고 갈팡질팡하게 되네요... (98년 11월 CT촬영에선 머리쪽 출혈은 깨끗하다고 했어요) 혹 좋은 치료 방법이 있다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참... 1월초... 혈액검사로는 모든 성분검사가 좋다고 하더라고요... (인이 좀 낮다고... 그리고 빈혈도...) 그럼 좋은 하루 보내세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8.01.16
뇌출혈이 96년 2월에 발생했다면 기존의 중풍치료보다는 앞으로의 예방치료법이 더욱 중요합니다. 그러나 말기 신부전으로 투석을 시행하는 정도라면 약물치료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겠습니다. 최근 경희의료원에서는 동서신장병센터가 개설되어 만성 신장병환자에 대한 한방, 양방 협동치료시스템이 운영되고 있는데, 이 곳에서 진료를 받으시면 전신적인 증상은 많이 호전이 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만성신부전으로 이미 투석을 시행 중에 있는 분이므로 병나시기 전 상태로 회복을 기대하기에는 불가능한 상태이므로, 양방 쪽의 투석을 받으시면서 신장에 부담을 주지 않는 한약재로 구성된 처방으로 약을 투여한다면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