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4세여아가 기침이 심하며 구토가 있습니다. 병원약이 듣지않아서 약국약도 병행하고있습니다. 어떻게하면 기침이 멎을까요?

4세 여아 기침을 1분도 쉬지않고계속해서 기침을 심하게하고 오바히트도합니다.
감기가 걸린 것은 1달이고 기침이 시작된 것은 3주가 안되었습니다. 찬바람을맞으면 기침이 조금들합니다.
병원약이 듣지 않아서 약국약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애기가 너무힘들어해서 마음이아픔니다.기침이멎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8.01.03
기침의 기간으로 문제가 되는지의 여부를 판단할 때 일반적으로 3주를 기준으로 합니다. 환아의 경우는 감기가 걸린 것은 1달이고 기침이 시작된 것은 3주가 안되었다고 하셨습니다. 소아병원약을 복용하고계신다면 가슴사진은 촬영을 하였었는지도 궁금하고. 만일에 가슴사진을 찍어보신 적이 없으시다면 이 검사는 받으셔야 합니다. 폐렴 등을 감별하여야 합니다. 만일 가슴사진이 괜찮다면 증상으로 보아 천식 등의 질환을 감별하여야 합니다. 단 천식에 의한 기침의 경우는 대개 밤에 나빠지는데 이점이 맞지 않습니다. 쌕쌕거리는 증상이 있다는 것은 천식에 해당되는 증상입니다. 기침을 억제하는 약들은 많이 있지만 기침을 근절하기 위해서는 원인질환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신물이 넘어오는 것은 기침자체에 의해서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신물이 넘어오는 증상 자체만으로도 기침이 악화되어 기침-신물-기침 순으로 계속 증상을 악화시킬수 있습니다. 자극이 적은 음식을 주도록 하십시오. 어떻게든 병원을 소개해드려야 할 것 같은데 저도 자신은 없습니다. 민간요법으로는 오미자, 유자, 도라지, 배(먹는배)내린것, 등등이 있습니다. 보조적인 역할을 주로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음식을 부드럽게 소량씩 먹이도록 하시고 오미자나 유자차가 있으면 적당히 덥혀서 조금씩 먹여 보십시오. 아직 기침을 하고 있고 증세변화가 있어 상담이 필요하시면 다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