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목안에서 농한 냄새가 납니다

약 8개월 전부터 생긴 증상인데 조금만 피곤하면 침 삼킬때마다 목안에서 농한 냄새가 납니다.

마치 오래된 가래가 걸려있다가 넘어가는 듯한 증상이 있는데 워낙에 업무가 많아 보통 밤 12시에 퇴근하는데 피곤한 것과 관련이 있는 듯 합니다.

목안이 개운해질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마음 같아서는 가그린이라도 삼키고 싶은 심정입니다.

뭐 별다른 병이 생긴건지, 해결안을 주세요. 20대 중반의 직장여성입니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2.28
구취의 원인은 대개 70-80%가량이 입안에 원인이 있습니다. 치주염이나 충치, 구강건조증, 구강위생불량 등의 구강내 원인이 있는지 우선 치과진찰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외에 구취의 원인으로는 호흡기 통로인 코, 부비동의 염증, 기관지나 폐의 질환이 있는지, 소화기관에서 위식도역류나 간장질환 등은 없는지, 전신질환으로 당뇨, 콩팥질환 등은 없는지 확인을 해 보아야 합니다.

편도염이 있을 경우에도 알갱이가 나오면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편도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는 상태에 따라 편도 표면을 레이저로 태우거나 편도적출술을 받으면 해결이 됩니다.

위에서 열거한 원인이 아닌 경우에 간혹 비인강(코뒷쪽)부분에 질환이 있거나 간혹 구취를 혼자서만 느끼는 경우도 있는데, 정신적인 상태에 대한 상담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