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심방세동의 치료

심방세동의 치료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2.28
급성 심방세동에서는 발열, 폐렴, 알코올 중독,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같은 요인이나 질환이 있는 지를 먼저 알아보고, 있으면 이들 요인을 교정하거나 질환을 먼저 치료해야 합니다. 만약 환자의 상태가 매우 불안정하여 혈압이 떨어지는 긴박한 상황이라면 전기적 충격에 의해 정상 심박동으로 전환시켜야 합니다.

만성 심방세동 환자에서 치료는 크게 2가지 형태로 할 수가 있습니다.

첫번째 치료 형태에서는 심방세동으로 인한 빠른 심박동수를 조절하는 약물과 합병증인 혈전색전증의 발생을 막는 와파린이나 아스피린으로 치료합니다. 혈전색전증의 발생 위험도가 높은 경우에는 특별한 금기증이 없다면 아스피린 보다 피검사를 규칙적으로 하면서 와파린을 쓰는 것이 혈전색전증을 방지하는 데 더 좋습니다.

두번째 치료는 보다 더 적극적인 치료로 심방세동을 정상 심박동으로 전환시키는 치료입니다. 그러나 전기충격이나 항부정맥제라는 약물로 만성 심방세동을 정상 심박동으로 전환시킬 때 중요한 합병증으로 혈전색전증인 뇌졸중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만성 심방세동인 경우에 정상 심박동으로 전환할려고 할 때에는 와파린이라는 혈전생성 억제제를 3주 이상 먹고 치료 후에도 적어도 3주 정도는 와파린을 투여하고 치료 후 심방세동의 재발 방지를 위하여 항부정맥제로 계속 치료합니다. 이들 두가지 치료 중에 어떠한 치료를 받아야 할지는 순환기내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 결정하셔야 됩니다. 최근에는 심도자술에 의해 심방세동의 국소적 원인 부위를 정확히 찾아 근원적으로 이를 제거하는 치료도 합니다. 또한 모든 방법으로도 심방세동이 해결 안되면 개흉수술로 고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