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이긴장증에 속하는 병은 ?

이긴장증에 속하는 병은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2.27
이긴장증을 분류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 주로 사용되는 것은 원인, 발병연령, 침범부위에 따른 분류입니다. 가장 흔히 사용하는 간단한 분류는 침범 부위에 따라 국소성과 전신성의 두 가지로 나누는 것입니다. 국소성 이긴장증은 몸의 일부에만 나타나고 주로 40세 이상에서 발병하며 일반적으로 더 이상 발전하여 전신으로 퍼지지 않습니다. 단지 어린 나이에 발생하는 국소성 이긴장증은 전신으로 퍼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대다수의 이긴장증 환자들은 국소성 이긴장증 환자로서 증상이 나타나는 부위 및 증상의 양상이 서로 다른 다음과 같은 종류의 국소성 이긴장증이 있습니다.

-사경 (Spasmodic torticollis or cervical dystonia); 사경은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국소성 이긴장증으로서 목근육의 경련으로 인하여 머리가 한쪽으로 돌아가거나, 앞뒤로 혹은 어깨쪽으로 기울어져 머리를 바로 유지할 수 없는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걸을 때 특히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한 통증이 동반되어 이로 인해 많은 고통을 받기도 하지만, 보다 큰 고통은 이상한 자세로 인하여 일상생활에서의 많은 기능에 제약을 받는 것입니다. 즉 부자연스러운 머리의 위치로 인하여 앞을 똑바로 보지 못하게 되고, 이로 인해 보행, 운전, 독서, TV시청 등의 일상생활이 불가능해집니다. 이러한 기능장애와 함께 외모상의 문제들로 인해 많은 환자들이 직장생활을 지속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검경련 (Blepharospasm); 눈 주위 근육의 경련성 수축으로 인하여 불수의적으로 눈이 자꾸 감기는 증상을 보이는 것이 안검경련입니다. 처음에는 보통 눈의 이물감을 동반하여 눈의 깜박임이 잦아지다가, 진행되면서 눈을 원하는 대로 뜨고 감지 못하게되어 시력자체는 정상임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기능적인 실명에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증상이 언제 나타날지 모르므로 환자들은 운전, 독서 등의 일상생활을 마음대로 하지 못하게 되며, 부축 없이는 혼자 걸어다닐 수 없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년기를 넘긴 여성에서 많이 발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경련성 발성장애 (Spasmodic Dysphonia); 경련성 발성장애는 성대근육의 수축으로 말을 할 때 숨이 막혀 말을 잇지 못하게 되거나 마치 목이 조이는 것처럼 말을 하는 증상을 보입니다. 속삭이는 듯이 말하고 큰소리를 내기 힘들며 떨리거나 마치 목이 쉰 것과 목소리를 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이 진행될수록 말을 점점 하기 힘들어지고 아예 말을 못하게 되는 수도 있습니다. 이 증상은 흔히 성대 자체의 이상이나 신경정신과적인 질환이 있는 것으로 오인되어 정확한 진단을 받기가 특히 어렵습니다.

-서경 (직업성 디스토니아 ; Writer's Cramp or Occupational Dystonia) ; 서경은 글씨를 쓰거나, 악기를 연주하거나, 타이프를 치거나 하는 미세한 손의 움직임에 의해 이긴장증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주로 손에 발생하고 팔꿈치 밑에서 손까지 생기기도 합니다. 환자는 글씨를 쓰려고 하면 손이 오므라들거나 꼬이면서 굳어지게 되며, 계속해서 글씨를 쓰기 위해서는 과도한 운동이 필요하게 되어 이상한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이러한 서경은 손목에서 신경이 눌리는 수근관증후근이나 "신경성"으로 잘못 오인되는 경우가 많으며 테니스엘보라고 잘못 진단되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