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이긴장증의 진단

이긴장증의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12.27
이긴장증의 진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증상에 관한 문진 및 이학적 검사, 그리고 환자의 증상을 직접 관찰하는 것입니다. 특히 국소성 이긴장증의 경우 의사를 면담하는 순간에 바로 진단을 내릴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각 개인마다 나타나는 증상이 다양할 수 있고, 특히 초기에는 어떤 특정 상황에서만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경험한 풍부한 신경과전문의가 아니면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힘든 경우도 많습니다.

이긴장증은 여러가지 다른 질병들과 감별이 잘 안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또 하나 이긴장증의 진단에 유의해야 할 것은 이차성 이긴장증, 즉 다른 질병에 동반되는 이긴장증인가의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특히 약물에 의한 이긴장증의 경우, 그 빈도가 꽤 많으면서도 약물만 중단하면 바로 치료가 되기 때문에 반드시 약물 복용 여부를 담당 의사에게 말씀하셔야 합니다.

이긴장증의 진단을 위한 검사들은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는데, 대부분은 보조적인 역할만을 담당합니다. 이긴장증의 진단에는 전산화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근전도검사(EMG)등과 같은 검사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CT나 MRI의 경우에는 주로 이차성 이긴장증을 감별하기 위해 많이 사용됩니다. 즉 뇌혈관질환이나 기타 뇌손상으로 인한 경우, CT나 MRI로 원인 질환의 유무를 판정할 수 있습니다. 근전도는 이긴장증과 혼동될 수 있는 다른 신경학적 질환들과의 감별에 흔히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