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신경성 질환에 약물 복용하면

소위 신경성이라고 하는 병에 신경정신과 약물을 복용하면 중독되거나 부작용이 생기지는 않습니까?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2.26
신경성으로 생긴 신체적 고통은 일반 진통제나 소화제 등으로 잘 낫지 않습니다. 근본적인 문제가 마음에 있기 때문에 원인을 치료할 수 있는 약을 사용하는 편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대부분 신경정신과에서 쓰는 약물들은 안정제이거나 수면제라고 알고 있고 따라서 그 약물들은 습관성이 있고 부작용이 심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사실 신경정신과 약물은 부작용이 잘 나타납니다. 아직은 왜 마음(정신)에 병이 드는 것인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아 약물치료에 다소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마음의 치료를 위해 대부분 불안이나 기분을 조절하는 약물을 사용합니다. 이 약물들은 안정작용이 있고 마음이 편해 잠이 잘 오게 합니다. 이 때문에 신경정신과에서는 수면제를 주로 사용한다고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근래 뇌의 기능에 대해 많은 것이 밝혀지게 되면서 좀더 병의 원인치료에 가까운 약물들이 발명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약물로 인한 부작용도 줄어들고 효과도 분명해졌습니다. 따라서 신경정신과 전문의가 정확히 진단하고 스케줄을 정하여 처방하는 약물은 안심하고 복용하셔도 됩니다. 중독과 부작용 등의 문제는 거의 환자가 마음대로 약물을 조절하여 사용할 경우에 발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