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막성 신증이란?

막성 신증이란 무엇인가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2.26
성인에서의 신증후군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사구체질환으로서, 신조직 소견상 면역복합체들이 사구체 모세혈관밖에 침착하여 모세혈관막이 두꺼워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환자들의 20%에선 증상 없이 단백뇨만 관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이 되는 항원은 모르는 경우가 많지만, 수은, 금, 페니실라민 등의 약제나 B형 바이러스간염, 매독, 말라리아 등의 감염, 전신성 홍반성 낭창, 또한 폐암, 위암 등의 종양이 항원으로 보고되어 왔습니다.

막성 신증도 소변 및 혈액 생화학 검사, 혈청 검사, 신생검 등으로 진단이 내려집니다. 특히 이차성 막성 신증의 진단을 위해 혈청 B형 간염과 C형 간염 표식자, 홍반성 낭창의 항핵항체 등을 조사합니다. 막성 사구체신염의 자연 관해가 20-40%까지 일어나며 대부분의 환자에서는 단백뇨가 지속되면서도 신기능을 유지하여 10-20% 환자들만이 진단후 10-15년내에 말기신부전으로 진행됩니다.

신증후군의 합병증들이 잘 동반되며 특히 신정맥 혈전증이 잘 오는 점이 특징입니다. 막성 신증의 치료법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이 많으나, 나쁜 예후인자인 1일 10g 이상의 단백뇨와 신기능저하가 있는 진행성의 막성 신증 환자에서는 세포독성 약제와 프레드니솔론의 병합요법을 시행함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저단백 식이요법과 ACE 억제제 투여가 추천되고 있습니다. 부종이 심하면 음식을 싱겁게 섭취하며 적절한 양의 이뇨제 (라식스)들을 함께 투여합니다. 고지질혈증이 심하면 기름기 많은 육류 음식을 삼가고 약물치료를 병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