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신증후군에 대해서

신증후군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주세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2.26
1일 3.5g이상의 심한 단백뇨와 그로 인한 부종을 일으키는 사구체질환들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단백뇨로 인해 소변이 뿌옇게 탁하며, 부종은 조직압력이 낮은 부위인 눈 주위 등의 얼굴 부위와 기립시 다리에 잘 나타나고 심하면 늑막과 뱃속에 물이 차기도 합니다.

신증후군을 일으키는 사구체질환들은 소아에 흔한 미세변화 신증후군을 비롯하여 국소성 분절성 사구체경화증, 막성 신증, 막증식성 사구체신염 등이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 등에서 사구체신염중 가장 흔한 IgA 신증도 10~15%에서 신증후군을 일으킵니다. 이차적으로 감염, 약물, 종양, 전신성 홍반성 낭창 등의 전신질환, 당뇨병 등이 신증후군을 일으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특징적으로 B형 간염바이러스에 의한 사구체신염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신증후군을 일으키는 사구체 질환들의 진단은 소변 및 혈액 생화학 검사, 혈청 검사, 신생검 등으로 내려집니다. 24시간 소변검사상 단백뇨의 양을 알아보고, 혈액 생화학 검사상 신기능 지표인 크레아티닌과 혈중 요소 질소, 그밖에 콜레스테롤, 알부민 등의 수치를 조사합니다. 혈청 검사상 사구체신염의 가능한 원인인 B형 간염과 C형 간염 표식자, 홍반성 낭창의 항핵항체, 혈청 보체의 감소 등을 조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신생검으로 정확한 진단명을 얻으면 그 질환의 예후를 추정할 수 있으며 치료법이 정해집니다.

신증후군의 치료는 질환별 특수 치료와 단백뇨 감소 목적의 치료와 부종 등의 증상에 관한 치료로 나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