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해산물 먹고 나서 쇼크

어릴 적에는 조금만 자극을 받아도 피부가 잘 부풀어오르곤 했습니다.

병원에서는 '인공성 담마진'이라고 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이후 20대 중반이 지나면서 차츰 나아지더니 지금은 괜찮습니다.

그런데 약 4년 전부터 꽃게, 조개, 홍합 등 특정 해산물을 먹고 1시간 정도 지나면 심한 쇼크 증상이 나타납니다.

벌써 4번 정도 그런 적이 있었습니다. 응급실에 실려가 응급조치를 받으면 이내 괜찮아집니다만 혈압이 60/40까지도 내려갔던 걸로 기억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2.21
확실하게 해물 종류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고 주로 아니필락시스 쇼크까지 오는 매우 심한 경우인 것 같습니다.

음식알레르기는 간단하지가 않아서 음식물의 재료 중 조상이 같은 음식물(예를 들어 게, 가재 등이 갑각류로 조상이 같으므로 같이 알레르기가 일어남)에 대해서도 같은 반응이 올 수 있고, 음식물의 첨가제 역시 문제가 됩니다.

어떤 때는 음식 자체보다는 그 첨가제(방부제, 향료, 기타 첨가물)에 알레르기가 있으면, 때에 따라 같은 음식에도 다른 반응이 나타나 매우 혼란스럽지요. 환자분처럼 쇼크가 나시는 분은 철저하게 검사해서 피할 것과 먹을 것을 반드시 가려내야 합니다.

단순한 피부반응시험뿐 아니라 유발시험, 음식일지 등 정밀하고 전문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또한 쇼크가 생기는 경우에는 위험할 수 있으므로 아드레날린 주사제 중에서 환자 스스로 주사할 수 있는 약제도 있습니다. 담당의사와 상의하셔서 상비약을 지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