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신생아 회백색 변

저희 아기는 생후 27일인데 2주째 되는날 BCG접종을 하러갔다가 황달수치가 12이고 바이러스성 장염으로 설사를 하는 것 같으니 입원시키자고 하시더군요.

그리고 5일후에 퇴원을 하고 다시 병원을 갔더니 이번에는 탈수증상이 있어서 체중이 줄어 다시 재입원을 했습니다.

그리고 며칠후 병원에서 변이 회백색이라서 담즙 분비가 되지 않아서 생긴 증상같으니까 또 초음파 검사를 하자더군요.

그런데 담즙관이 폐쇄된 것으로 의심이 되니까 큰병원에서 재검사를 받으라고 하는데요.

이게 무슨 병인가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2.20
설사, 체중감소, 탈수 증상은 치료하여 호전되었을 것입니다. 현재 문제가 되는 것은 황달과 회백색변으로서 황달이 지속되고 대변이 회백색이면 우선 2가지 병인 신생아 간염과 담도폐색의 2가지 구별이 매우 중요합니다.

신생아 간염은 여러 원인에 의해 신생아기 간염이 오는 경우이고 담도폐색은 간에서 장으로 담즙이 배설되는 담도라는 관이 없어서 생기는 것으로 전자는 그냥 두고 치료하면 되지만 후자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이 두 가지의 구별은 초음파, 피검사, 방사선 동위원소 검사 등 정밀 검사가 필요하고 때로는 구별이 어려워서 재검사를 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일 담도폐색이라면 수술 시기가 생후 2달 이내가 좋으니, 빨리 서둘러 검사를 받도록 하세요. 우선 구별과 감별이 중요한 것이니까 상기 권유대로 하시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