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대장암과 피로

50세된 남자 환자입니다.

2년전부터 특별한 원인없이 피로 증상을 느꼈는데 병원에서도 별 문제가 없다고 하다가 6개월전에 대장암 진단을 받았습니다.

다행히 많이 진행되지 않아서 수술을 받고 현재는 약물 치료중인데 오히려 요즘에 더 피로합니다. 혹시 암이 재발된 것은 아닐까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2.19
만성 피로를 유발하는 원인중에 악성 종양(암)이 있습니다. 흔하지는 않지만 특별히 피로의 원인이 밝혀지지 않는 경우에는 이 악성 종양을 반드시 찾아 보아야 합니다. 악성 종양 중에서도 대장암의 경우 원인모를 피로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다행히 문의하신 분께서는 암이 진행되지 않은 상태에서 수술을 받고 현재 항암제 치료를 받고 있다니 불행중 다행이라고 여겨집니다.

암 환자분들이 항암제 치료를 받을 경우에는 그 항암제의 부작용으로 피로 증상이 자주 나타나는 편입니다. 어느 정도는 감수해야 하는 증상이지요. 따라서 현재 항암제 치료중이라면 너무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지금 느끼고 계신 피로 증상이 암이 재발되어 나타난 피로라기 보다는 항암제 치료의 부작용으로 나타나는 증상일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피로 증상이 좋아지지 않고 계속 나타난다면 주치의와 상의를 해보십시오. 피로를 유발하는 다른 원인이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