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신경성으로 피로한가요?

10년전 부터 심한 피로 증상를 느끼는데 병원에 다녀도 병명이 없어요.

의사선생님이 신경성이래요. 정말 제가 신경성으로 피로한가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2.19
환자 분의 경우는 만성 피로 환자들을 전문으로 보시는 클리닉을 방문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년 이상 심한 만성 피로 증상을 호소하는 많은 분들 중에는 여러 병원을 다니면서 많은 의사 선생님을 만나지만 대부분 의사 선생님으로부터 "검사상 특이한 소견이 없습니다. 너무 과로하지 마시고 스트레스 받지 마십시오" 등의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그렇지만 환자들은 자신의 만성 피로 증상이 여러 가지 검사에서는 이상이 없지만 내 몸에 무언가 이상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을 할 수 있어 또 다른 병원의 다른 의사 선생님을 찾게 되고, 여러 주위의 소문을 통하여 피로를 해소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약물을 복용하기도 합니다(의학적인 근거가 부족한 약물).

수 년 이상 자신의 생활에 지장을 받을 정도로 심한 피로 증상을 가지신 분들에서 위와 같은 경우는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우리 나라에는 만성 피로 증상이나 만성 피로 증후군 등에 대해 관심을 가지신 의사선생님들이 많지 않으십니다.

따라서 만성 피로를 호소하는 환자들에서 몇 가지 기본적인 검사나 종합 검진 등을 시행한 후 특별한 이상이 발견되지 않으면 만성 피로의 원인이 신경성일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의사 선생님들이 많습니다. 환자 분의 경우 의사 선생님들로부터 피로의 원인이 '신경성' 이라는 이야기를 들었지만 이에 대해 공감을 할 수 없을 겁니다.

따라서 환자 분의 경우 가능하면 만성 피로를 전문으로 보는 클리닉을 방문하여 피로 증상의 원인이 과연 무엇인지 정확하게 밝히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으로 보이며 그 원인에 따라 만성 피로에 대한 적절한 치료나 조절법을 받으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