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라식과 라섹의 차이점
SMART TAG : 시력교정, , 안과, 근시

라식 수술과 라섹 수술과의 차이점(장,단점)은 무엇인가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2.14
두 수술 모두 엑시머레이저를 사용하여 원하는 만큼의 근시·난시 등을 각막에 조사하여 절삭함으로써 시력 교정를 한다는 점에서는 차이가 없습니다.

단지 라섹수술은 레이저를 각막의 표피, 즉 상피에서부터 조사하여 주고, 라식은 각막상피에 손상없이 각막 뚜껑을 먼저 만든 후 중간의 각막간질 부분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각막을 깎아 내어 준다는 차이가 있지요.

따라서 라섹 수술은 수술이 오래 걸리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수술 당일 통증이 있고 각막상피가 재생될 동안 이물감이 있으며, 염증이 상대적으로 오래 지속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비록 많은 수는 아니지만 각막 혼탁이 생겨서 시력이 감소되기도 하지요. 그러나 경도나 중등도 근시인 경우에는 이러한 심한 합병증의 발생은 아주 적습니다.

반면에 라식은 시간이 라섹 수술에 비해 2~3배 이상 오래 걸리고 수술 비용이 비싼 반면에 각막상피에 손상이 극히 적으므로 통증이 거의 없고 염증도 경미하여 수술 후에 혼탁이 잘 생기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수술한 부위가 매끄럽지 못하게 치유되면 부정 난시가 생겨서 교정 시력이 떨어지거나 흐리게 보일 수 있는 단점이 라섹 수술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잘 생긴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모든 근시 환자에게 라식 수술이 다 좋은 것만은 아니라는 것을 알았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