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술먹고 피섞인 오바이트

술을 먹고 오바이트를 했는데 피가섞여 나오고 그 후에 변 색깔이 검은색이었습니다.

왜 그럴까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12.08
이러한 경우 [말로리-와이스 증후군(Mallory-Weiss syndrome)]이라고 합니다. 식도와 위의 접합부에는 하부식도 괄약근이라는 근육층이 있어서 평소에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지 않도록 방어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토라는 것은 갑작스럽게 복강내의 압력이 식도 쪽으로 전달되면서 하부식도 괄약근의 압력을 초과함으로써 위 속의 내용물이 입으로 배출이 되는 것을 말하는데, 이러한 과정이 급작스럽게 발생할 때 식도의 점막이 찢어질 수 있습니다.

원인으로는 음주 후 구토할 때 가장 흔히 발생하며, 습관적으로 구역질을 하는 경우(잇솔질할 때 혹은 식후)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원인 모르게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주로 식도의 하부와 위식도 연결 부위가 찢어지면서 혈관이 노출되고 출혈을 하는 현상을 말하며, 대부분(약 95%)은 저절로 치료됩니다.

그러나, 출혈이 심하여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며, 이로 인하여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드물게 보고되고 있습니다. 출혈 후 구토하고 남은 혈액이 소장과 대장을 거쳐 항문으로 배출되는데, 혈액의 양이 적을 경우 대변이 검게 나타나며(흑변, melena), 출혈의 양이 많은 경우 혈변(붉은 피가 대변과 섞여 나오는 것, hematochezia)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흑색변의 원인은 혈액에 포함되어 있는 철분이 위산에 의해 변화되어 대변색이 검게 변하는 것이며, 위장 출혈에 의한 흑변은 출혈이 멎은 후에도 3-4일 후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술을 많이 마시는 것은 건강에도 나쁘며, 경제적으로도 보탬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