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켈로이드는 무언가요?

켈로이드는 무언가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2.06
보통 켈로이드는 흉터가 위로 올라오는 것을 말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켈로이드와 비후성 흉터는 서로 구분이 되며 대개의 경우는 비후성 반흔에 해당됩니다.

1. 비후성 반흔

피부면보다 위로 튀어 올라오고 붉고 표면이 불규칙하며, 가렵고 따갑고 아픕니다. 비후성 반흔은 켈로이드와 튀어올라온 모양은 흡사하지만 커진다 해도 절개나 외상 범위를 넘어서지 않습니다. 수상 후 6~18개월이 지나면 퇴축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관절부위에 생긴 반흔이나 피부주름 선에 직각으로 놓여 있는 반흔은 비후성 반흔으로 되기 쉽습니다. 수개월 또는 수년의 스테로이드 주사 등으로 호전되기도 하며 수술적으로 제거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수술, 약물요법,물리요법 등 그 어떤 방법으로도 완전한 예방과 치료는 불가능합니다.

반흔에 대한 평가와 적절한 치료를 위해서는 반드시 성형외과 의사와 상담해야 하고, 반흔 제거 이외에도 가렵거나 따가운 것이 문제 될 때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켈로이드

상처주변이나 절개선 주변에서 자라나는 두꺼운 흉터조직의 덩어리입니다. 일반적으로 주변조직보다 붉거나 좀더 짙은 색을 띱니다. 표면과 경계가 불규칙하고 딱딱하고 두껍고 가렵고 따갑고 아픕니다. 수상 후 6~18개월이 지나도 퇴축하기는커녕 오히려 손상된 범위를 넘어 점점 자라서 정상피부까지 침범합니다.

치료는 스테로이드 주사 및 절제수술을 들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피부이식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중요한 사항은 켈로이드는 재발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또 재발 시 처음보다 훨씬 크기가 커지는 특징을 보입니다. 따라서 수술 후 스테로이드 주사 및 압박가운 등으로 눌러주는 병행치료를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수술, 약물요법,물리요법 등 그 어떤 방법으로도 완전한 예방과 치료는 불가능합니다. 융기성 피부육종이나 다른 악성 병소와 흡사한 경우가 있고, 절제한 후에 더욱 심하게 재발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튀어 올라온 두꺼운 반흔을 제거하고자 할 때는 반드시 의사에게 감별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반흔에 대한 평가와 적절한 치료를 위해서는 반드시 성형외과 의사와 상담해야 하고, 반흔 제거이외에도 가렵거나 따가운 것이 문제 될 때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