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에이즈에 감염되었음을 나타내는 첫 증상은?

에이즈에 감염되었음을 나타내는 첫 증상은 무엇인가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12.04
에이즈에 감염되면 3 내지 6주 후에 독감과 비슷한 증상, 다시 말해서 열이 나고, 목이 아프고, 전신이 쑤시고, 구역, 구토, 설사가 나며 몸이 나른해지면서 일부에서는 임파선이 붓거나 피부에 붉은 반점이나 두드러기가 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1내지 2주가 지나면 저절로 사라집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세는 모든 감염자에서 다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약 30~50%의 감염자에서만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런 증상들은 여러 다른 질병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일반적인 증상과 같으므로 이런 증상이 있다고 하여 에이즈에 감염된 것으로 판단해서는 안됩니다.

에이즈에 걸릴만한 일이 있었던 사람들 중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러한 증상과 유사한 현상이 본인에게 나타난다고 하며 감염을 의심하게 되는 경우도, 바로 이 에이즈 증상이 여러 다른 증상과 차이가 없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에이즈에 정말로 걸린 사람에게서 이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 증상을 HIV 급성감염증이라고도 말할 수 있으며 체내에 들어온 HIV가 증식하여 혈액 속으로 도는 바이러스혈증(血症)으로 인해 일어난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HIV의 증가는 환자 자신의 면역력에 의해 억제되면서 증상이 없어지게 됩니다. 항체는 이 증상의 소실 후 수주만에 검출됩니다.

HIV가 인체에 침범하고 1-6주의 초기 잠복기가 지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발열, 오한, 관절통, 두통, 인후통, 근육통, 구역, 복통, 설사가 발생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홍반, 담마진, 임파선종대, 비종대 및 압통, 인두충혈, 경부강직도 병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