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ADHD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나요?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의 증상을 부모가 조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까?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2.04
과운동성 장애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이 질환은 태어날 때부터 장애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며 따라서 유아기 때부터 행동상의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아기 때에도 잘 달래지지 않고, 수면상태가 고르지 않다거나 식사시간도 불규칙한 경우가 많습니다. 옹알이도 적고, 어머니와의 안정된 애착관계의 형성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도 흔합니다. 사회성을 띤 미소도 정상 아동에 비해 드물게 관찰됩니다.

2. 걷기 시작하면서 문제 행동이 뚜렷해질 수 있는데, 걷기 시작하면서 뛰는 행동이 나타나기 때문에 항상 넘어지면서 다치고, 쉴새없이 움직입니다. 혼자서 조용히 놀지 못하고 시끄럽고 다른 아이들의 놀이를 방해하기 때문에 또래 아이들로부터 따돌림을 받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3. 학교 입학하면서 문제는 더욱 더 분명해집니다. 수업시간에 혼자 일어나서 돌아다닌다거나 옆 아이들과 떠들기 때문에 항상 주의를 듣습니다. 선생님 말씀에 귀를 기울이지 못하기 때문에 숙제가 무엇인지 알지도 못합니다. 친구들과의 관계에서도 항상 자기 마음대로 하고 놀이를 할 때에도 규칙이나 순서를 지키지 않기 때문에 따돌림 다합니다.

4. 성장하면서 많이 호전되는 경향이 있으나 경우에 따라서는 청소년기까지 지속되어 주의력에 지속적인 문제가 있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고, 이로 인해 이차적으로 우울증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드물게는 청소년비행 또는 반사회적 인격장애로 이행되는 경우도 보고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