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ADHD의 치료 원칙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의 치료 원칙을 간단히 알려주십시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2.04
과운동성 장애의 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환경치료 : 항상 산만한 아동들이기 때문에 주변 환경을 조용하게 유지시켜 주어야 합니다. 방도 요란한 색깔보다는 은은하게 꾸며 주어야 하고, 장난감도 눈에 보이지 않게 두고 한두 가지 정도만 가지고 놀게 합니다. 친구들도 한꺼번에 여러 명이 있으면 산만해지기 때문에 한두 명을 불러서 놀게 하고 차츰 그 숫자를 많게 해줍니다.

2. 특수교육 : 초기 단계에서는 집단 교육에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1:1의 상황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해줍니다. 전체적인 공부의 계획을 아주 구체적으로 세워서 이를 따르도록 유도합니다. 처음에는 짧게 자주 하는 계획을 세우고(10 ~ 20분 정도). 이에 익숙해지면 점차 시간을 늘려 나가도록 합니다.

3. 약물치료 : 이러한 아동들에 대해 투여할 수 있는 약물들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1) 처음에는 methylphenidate를 소량부터 시작하고 상태를 관찰하면서 점차 증량 시킵니다. 이 약물은 사용된 지 50년이 넘었기 때문에 약물의 효과나 또는 부작용에 대해 아주 광범위한 연구가 되어있고, 잘 밝혀져 있습니다. 약 70 ~80%의 아동들에게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고, 수면 장애, 또는 식욕 부진 등의 경미한 부작용을 제외하고는 심각한 부작용이 없고 아동의 지능 발달에도 전혀 영향이 없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2) 이 약물에 의하여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imipramine을 시도할 수 있는데 이 약물도 또한 methylphenidate와 비슷한 임상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행동치료 : 아동의 행동상의 문제점들을 나열하고 이중 특히 문제가 되는 행동들을 몇개 정합니다. 이러한 행동들에 대해 줄어드는 경우에는 상을 주고 반복되는 경우에는 벌을 가하는 방법으로 효과가 기대됩니다.

5. 부모교육 : 이 질환은 부모가 잘못하여 생기는 병은 아닙니다. 그러나 아동의 행동상의 문제로 인해 부모가 좌절을 겪게되고 도대체 아동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가 하는 문제에 봉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들의 이러한 문제점들을 이해하고 도와주는 과정이 예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부모-자녀의 관계적인 측면에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