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식이요법

과민성대장증후군에서 식이요법은 무엇이 있습니까?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12.01
우선 먼저 어떠한 식이요법이 있는지를 알기이전에 환자본인의 평소 음식습관을 검토하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증상을 유발하는 요소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종종 아주 기초적이고 순한 식사에서 시작하여 하루에 한가지씩 새로운 음식을 첨가하고 그 음식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어떠한 증상도 모두 기록하는 환자자신의 노력이 추가가 된다면 치료에 더욱 도움이 될것이라고생각합니다. 어떤 음식이 증상의 유발요인으로 밝혀진다면 그 음식은 식사에서 제외되어야겠죠.

한의학에서 보는 식이요법은 다음과 같습니다.(사상체질적 개념을 배제한 것임.)

일상생활에서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이로운 음식은 찹쌀, 엿, 개고기, 꿀, 대추, 뱀장어, 귤, 파, 마늘, 당근, 아욱, 새우, 조기, 민어, 북어, 미꾸라지, 부추, 홍합, 멸치, 상추, 후추, 참기름, 생강 등이며, 해로운 음식은 밀가루, 메밀, 날배추, 우유, 수박, 참외, 오이, 고구마, 보리, 팥, 돼지고기, 맥주, 계란, 청량음료와 맵고 자극성 있는 음식, 튀김류 등입니다. 술 담배 등을 금해야 하는 것도 필수적입니다.

일단 과민성대장증후군이란 진단을 받으면 커피나 홍차 대신 인삼차를 끓여 먹는 것이 좋으며 설사가 잦고 냉감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녹차나 계피차 그리고 생강차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소화흡수를 돕기 위하여 정해진 시간에 식사를 하도록 하고 설사가 자주 있는 사람이라면 말린 밥을 가루로 내어 수시로 한스푼씩 먹거나 군밤을 먹어두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아랫배에 뜨거운 물로 핫팩을 하거나 복대를 하고 아랫배를 수시로 마사지 하는 것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