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뇌내시경으로 수두증 치료?

모든 수두증은 뇌내시경 수술로 치료 가능하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1.29
이 방법은 모든 수두증에 이용할 수는 없고 오직 비교통성 수두증 (또는 폐쇄성 수두증) 특히, 수도관의 협착등에 매우 유용합니다.

션트 수술은 수두증을 치료하는데 있어 매우 유용하고 비교적 안전한 수술이지만 합병증 등에 의해 재수술을 요하는 경우가 많고 평생을 몸 안에 이물을 집어 넣고 산다는 심리적 위축감을 주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새롭게 이용되는 수술법이 내시경을 이용한 제3 뇌실 천공술입니다.

근래 내시경 기구의 발달에 힘입어 뇌 안의 자세한 뇌실의 구조를 내시경을 통해 직접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내시경을 통해 제 3뇌실을 관찰하고 제 3뇌실의 바닥에 레이저 등으로 구멍을 뚫어 주므로써 막혀 있는 위 부분의 뇌척수액을 제4뇌실을 거치지 않고 바로 지주막하 공간으로 빼주는 새로운 뇌척수액로를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이 수술법은 비교통성 수두증에서 션트 수술 후 합병증으로 션트가 막혔을 때도 유용합니다. 내시경 수술이 성공하면 션트를 제거할 수 있으며 션트 합병증의 공포에서 해방됩니다.

현재 많은 신경외과 의사들이 이 수술법을 션트 대체 수술로 이용하고 있으며 우리 나라에서도 몇몇 병원에서 시행 중입니다. 수두증 환자의 50%에서 내시경 수술의 적응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