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션트술를 받은 아이는 어떻게 돌봐야 하나요?

션트술를 받은 아이는 어떻게 돌봐야 하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1.29
1. 수술 후 초기 간호

수술 후 장기능이 회복될 때까지는 금식하여야 합니다. 대부분 24~48시간 전후하여 장기능이 회복되면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상처가 다 아물때까지는 7~10 일 정도가 필요하며 이 동안에는 수술 상처 부위를 아이가 만지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수술 실밥을 제거하고 7일이 지나면 머리를 감아도 됩니다.

2. 수술 후 장기 간호

모든 어린이들은 세상을 배우며 성숙해짐에 따라 자아를 찾으려고 합니다. 수두증이 있는 아이도 같습니다. 부모님들은 다른 아이들과 마찬가지로 대해 주어야하고 가능한 정상적인 삶을 살도록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션트는 매우 튼튼한 구조이므로 아이들이 부딪치거나 높은 곳에서 떨어진다 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심한 신체적 접촉을 하는 운동 이외에는 모든 신체적 활동이 가능합니다. 부모님들이 아이들의 병에 대한 지식과 이해가 쌓여감에 따라 아이들을 보살피는데 안정과 확신이 따라 올라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계속해서 의문 사항이 있다면 그것을 적어 놓았다가 병원을 방문할 때마다 묻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친지들과도 정보교환을 하면 얻는 것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친구들과 친척들도 가치 있는 심리적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모든 시간을 아이를 돌보는데 보낼 수는 없으므로 친척이나 보모에게 아이를 간간이 맡길 수도 있습니다.

여행을 갈 때는 행선지의 병원 정보를 알아두는 것도 필요합니다. 환아의 의학적 문제에 따라 각기 다른 전문의의 진료를 요하기도 합니다. 시력 검사를 위해 안과진료도 있을 수 있고 유전학자에게 유전자 검사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이 병과 연관된 특수한 유전자 결핍을 확인하여 그 원인을 규명하여 다른 새 아이에게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또 작업 치료사와 교육 심리학자의 도움도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모든 이들과 부모님들은 서로 긴밀한 협조 하에서 환아의 건강과 성장에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수두증 환아는 수두증을 일으킨 원인, 뇌손상 정도, 치료전에 발생한 상황, 합병증의 유무에 따라 성장과 지능이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많은 수에서는 정상 지능과 행동발달을 보입니다.

또한 여기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개인간의 차이, 환경과 기회 등입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환아의 육체적, 지능적, 감정적, 그리고 사회적인 발달을 주기적으로 평가 하므로써 각기 맞는 시기마다의 발달 상태로 맞춰주는 것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