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후두유두종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2살 여아를 둔 엄마입니다.

얼마전에 애가 감기가 걸리면서 목소리가 쉬고 숨쉬는 것이 힘들어 해서 근처 병원에서 내시경 검사를 하더니 후두유두종이라고 하더군요.

원인은 무엇이고 앞으로 어떻게 되는 것이며 어른도 발생하나요 ?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11.23
가장 유력한 원인이 인간 유두종 바이러스 (Human Papilloma Virus)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치료는 레이저 수술을 해서 종양을 없애는 것이 가장 좋지만 그런 후에도 재발하는 경우가 많아서 정기적으로 병원에 가서 검사를 해서 재발유무를 확인 하여야 합니다. 물론 유두종에 의한 호흡부전이 생기는 경우는 일시적인 기관절개까지 시행하는 경우도 드물지 않습니다.

기관 절개술은 환자가 호흡곤란을 심하게 호소할 정도로 유두종이 커지거나 수술 후 유착이나 격막이 생긴 경우에 시행하게 됩니다. 그러나 가능하면 기관절개를 하지 않도록 하여야하는데 기관절개후 후두에 국한되어 있던 유두종이 기관이나 기관지로 전파되는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예후가 아주 안 좋습니다. 재발을 방지하기 위하여 항바이러스 제재, 인터페론 치료 등이 시도되고 있지만 아직 시험 단계입니다.

그리고 성인들도 물론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아유두종이 성인유두종과 다른점은 좀더 단단하며 심재성이고 성인이 단발적으로 생기는 반면 다발적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재발이 많습니다. 그리고 성인에서 생기는 경우는 드물게 암으로 변하기도 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