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방사선 치료에 의한 피부 손상과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방사선 치료에 의한 피부 손상과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1.23
방사선은 피부를 지나서 그 밑에 있는 종양을 치료하는 것이므로 피부의 세포가 영향을 받게 됩니다. 즉, 피부의 식깔이 변하게 되고, 피부가 건조해지며, 하얀 껍질이 일어나게 됩니다. 또한 껍질이 벗겨질 수 있습니다. 피부에 있던 털은 빠지고, 땀샘이 손상을 받아서 땀이 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반응이 심한 경우는 피부가 축축해지며, 끈끈하고, 물집이 생기기도 합니다. 물집이 생긴 후에 딱지가 생길 수 있는데 이것은 절대로 그냥 떼어내면 안됩니다. 이것은 정상적으로 아물어가는 과정이므로 그냥 두거나 반드시 의료진이 떼어야 합니다.

방사선을 쪼인 피부는 예민해져 있으므로 특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피부를 닦을 때는 아주 부드럽게 닦고, 자극이 적은 비누를 사용하세요. 목욕 수건으로 세게 문지르지 마세요. 물기를 닦을 때는 톡톡 두드리듯이 닦아내세요. 목욕 후에 바르는 오일 등은 사용하지 마세요.

잉크로 그려 놓은 선은 지워지지 않도록 하세요. 만약에 잉크선이 지워졌다면 다시 그리려고 하지 말고 치료방사선과 의사와 상의하세요.

의사가 허락하기 전에는 피부에 어떤 것도 바르지 마세요(파우더·알코올·로션·크림·연고·탈취제 등). 그리고 피부는 가능하면 건조하게 유지하세요.

면도를 해서는 안되지만 전기면도기는 사용하세요. 뜨거운 물주머니나 전기 담요, 얼음 주머니 등은 사용하지 마세요.

누워 있을 때는 되도록 자세를 자주 바꾸어서 어느 한쪽만 계속 눌리지 않도록 하세요. 의사의 허락없이는 1회용 밴드나 반창고 등을 붙이지 마세요.

너무 꼭 조이는 옷은 입지 마세요. 여자인 경우 꼭 끼는 브라·거들·코르셋·벨트 등은 착용하지 마세요. 남자는 꼭 조이는 칼라나 벨트, 바지는 입지 않도록 하세요.

치료를 받고 있는 부위의 피부는 햇빛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되며, 너무 찬 공기나 바람, 비로부터 보호해 주세요. 겨울에는 옷을 따뜻하게 입도록 하세요. 문지르거나 긁거나 마사지 하지 마세요. 피부가 가렵고, 헐고, 누르면 아프게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는 의사와 상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