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가출하는 중학생의 가출 원인은?

우리 아이는 중학생이 되고 얼마 안가서 귀가 시간이 늦더니 간혹 집에 안 들어오는 일까지 있습니다.

이유를 물어도 퉁명스럽게 대답하고 건성으로 말을 해서 이유를 자세히 모르고 있어요.

왜 가출을 하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1.22
가출하는 아이들의 가출 이유를 분석한 것을 보면, 부모의 무관심이나 가족의 건전하지 못한 사생활(음주 ·구타 ·범죄 ·가정불화 등), 부모가 무조건 야단만 칠 때, 과잉보호, 성적 저하, 학습의욕의 감퇴, 선생님에게 차별대우를 받을 때, 용돈 부족, 불량학생 등의 유혹 때문인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요약하면 거의 가정과 학교에서의 문제였습니다. 우리 나라의 두드러진 특징으로는 학습과 관련된 문제가 대단히 많다는 것입니다.

한국청소년 연구소가 95년 대구지역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조사 대상의 70%가 가출 충동을 느낀다고 하였고, 그 이유는 가정 내 문제가 66%로,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가출한 아이들 중 부모에게 사랑받고 가정이 화목한 집안 아이를 본 적이 있느냐고 질문하면, 그런 애는 한 명도 못 봤다고 대답합니다.

아마도 질문을 하신 어머니께서는 가족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하실 수 있지만 그것은 어머니가 보는 견해이고, 아이가 보는 견해는 다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와의 진지한 대화가 필요합니다.

대화라고 해서 “얘, 지금부터 대화하자”라고 해야 한동안 대화가 없었던 관계에서는 서먹하고 어색하기만 하고, 오히려 아이는 거들떠도 안 볼지 모릅니다. 처음에는 지속적으로 사소한 일들에 대해 관심을 보여주고 그 관심을 언어로 표현해서 일상적인 대화를 시작한다면 머지않아 좀더 깊은 얘기를 나눌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