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엄마와 떨어지지 않으려는 5세 남자아이의 치료방법은?

우리 아이는 이제 막 유치원에 들어간 다섯살 남자아이입니다.

그런데 유치원 문 앞만 가면 제 옷을 붙잡고 놓지를 않으려 해서 매번 아침이면 애를 먹습니다.

제가 일을 계속 해야 하는 상황이라 참으로 난처합니다.

좋은 치료방법이 없을까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1.22
어머니는 아이의 불안증상을 이해하고, 지나치게 의도적으로 아이를 떼어 놓으려고 하거나 일부러 아이 혼자 내버려두고 숨거나 하는 일을 삼가해야 합니다. 오히려 집안일을 할 때나 외출을 할 때도 데리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엄마가 옆에서 도와가면서 스스로 재미있게 놀아보도록 격려하며, 단계적으로 서서히 떨어져 지내는 거리와 시간을 늘려 나갑니다.

그러면서 또래들과 노는 시간, 여럿이 함께 즐기는 기쁨, 집밖에서 보내는 시간을 경험하도록 기회를 조금씩 늘려 나가는데, 이때 유치원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를 잘 받아주고 관심을 좀더 집중하여 아이의 불안을 덜어 줄 수 있도록 배려하여야 합니다.

아이의 입장에서는 엄마를 들볶으면서 집안에서만 심심하게 지내는 것보다 약간은 두렵고 괴롭지만 관심을 밖으로, 또래에게 돌리게 되고 그곳에서의 즐거움도 크다는 것을 배워 가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엄마와 떨어져 지내는 불안을 이겨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전문가를 찾아 상담해 보십시오. 아이의 불안을 빠르게 줄여 주기 위해서 약을 투여하기도 하며, 대개는 경과가 좋아 잘 낫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