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걱턱 치료는 턱수술과 치열교정을 동시에 실시해야 그 효과를 볼 수 있으며 그 기간은 6개월 정도로 일반적인 치아 교정기간인 1년~2년 6개월에 비하면 훨씬 짧습니다. 그 동안 교정기간이 길어 치료를 포기했던 사람들에게 턱수술과 치아교정을 함께 받는 방법이 많은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주걱턱 수술은 성장이 멈춘 만 18세 이상이 되서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흔히 주걱턱은 턱뼈를 깎는 성형에 신경을 써왔지만 치열교정을 하지 않고 턱수술만 하면 별다른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이럴 경우 턱관절에 장애가 생기거나 다시 주걱턱으로 되돌아가는 수가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동안 치열교정이라면 어린이나 기껏 청소년들이 받는 것으로 여겨왔으나 최근엔 20대는 물론이고 30~40대까지 확대되고 있는 것도 새로운 추세입니다. 이는 신소재와 새로운 치료법의 개발로 치아교정의 연령층이 넓어진데다 치료기간도 짧아졌기 때문입니다. 치아와 거의 같은 투명한 색깔의 교정정치가 개발돼 있으며 치아의 뒷면에 교정장치를 부착하는 새로운 치료방법도 고안됐습니다. 실제로 교정과를 찾는 환자 중 30~40대가 20%를 차지할 정도로 장년층 교정희망자가 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치열교정은 성장발달이 왕성한 10~12세가 적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