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눈에서 반딧불 같은게 지나가요

가끔 양쪽 눈에서 별처럼 빛나는 (반딧불 같기도 한) 무언가가 막 옆으로 지나가요.

지나가는 속도는 속사포처럼 빠르게 지나갑니다. 마치 불꽃놀이 할때 막 자기멋대로 퍼지는 불꽃처럼요,

눈을 몇번 감았다가 다시 뜨고를 몇번 반복해야지만 그 증상이 없어집니다.

얼마 전 눈두덩이가 아파 안과에 갔을때는 특별한 이상이 없다고 해서 돌아오긴 했는데, 다시 안과에 가서 검사를 해봐야 할까요.

이런 증상이 나타난지는 몇개월 안됩니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11.17
질문하신 분의 증상에서 원인은 두가지 경우를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첫째 원인으로 우선 망막에도 혈관이 분포하고 혈관속에는 혈액이 흐르고 있습니다. 혈액 성분중 백혈구는 제법 크기가 큰 세포이다 보니 파란 하늘을 보는 경우 등의 특정 상황에서는 혈관속을 지나가는 백혈구가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라면 눈에 해로운 현상은 아니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두번째 가능한 원인으로는 눈속을 가득 채우고 있는 유리체라는 젤과 같은 물질이 들어있는데 나이가 들면서(젊은 연력에서도 진행하며 근시가 있으면 더 빨리 발생합니다.) 점차 유리체의 물성분이 빠져나가 부피가 줄어들어 망막표면으로부터 떨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떨어져 눈속에 떠다니는 유리체가 망막에 부딪힐 경우 마치번개가 번쩍거리는 듯한 불빛이 보일 수 있고 망막에 붙어있던 유리체가 떨어지는 과정에서 불빛이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도 대부분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으나 드물게 유리체가 떨어지는 과정에서 망막이나 혈관이 손상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수술 등의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있으므로 즉시 안과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