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어린이 심장병의 종류

어린이들에게 생기는 심장병은 어떤 병들이 있습니까?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11.16
어린아이들의 심장병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가 선천성 심장병 이고, 둘째가 후천성 심장병입니다.

선천성 심장병은 엄마 뱃속에 있을 때부터 심장에 이상이 생겨 출생 전이나 출생 후에 증상이 나타나는 것들입니다. 대표적인 것으로 선천성 심기형 질환이 있습니다.

흔히들 선천성 심장병이라고 하는 것으로 심장의 구조가 태생 발달이상으로 기형이 생기고, 이로 인하여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 것들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것들로 심실중격결손, 심방중격결손, 동맥관 개존증, 폐동맥 협착, 활로씨 4징, 대동맥 축착, 대동맥 협착, 대혈관 전위증, 방실 중격 결손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구조적으로 이상은 없지만 기능이나 박동에 이상을 보이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후천성 심질환이란 출생 후 정상심장 구조 및 기능을 갖고 있다가 어떤 윈인에 의하여 기능 및 구조에 문제가 생긴 경우를 말합니다. 대표적인 것들로 류마티스성 심질환, 심근염, 여러 가지 심근증, 가와사키병 등이 있습니다.

류마티스성 심장병은 연쇄상 구균 감염으로 인한 인두염을 치료하지 않았을 때 2~3%에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선진국에서는 빈도가 매우 낮아 거의 없어지다시피 했지만 후진국이나 개도국에서는 만성 심장판막 질환 원인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80년대 이후 현저히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 다른 병으로 가와사키병은 드물게 소아에서 관상동맥을 침범하는 질환으로 5세 이하의 영·유아에서 호발하며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